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 14가지와 해결법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에 대해 살펴 보려고 합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데 너무나 중요합니다. 마그네슘은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이 둘은 바늘과 실처럼 꼭 붙어 있어야 그 효능이 발휘되는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칼슘과 마그네슘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섭취 방법에 대해서도 두루 살펴보려고 합니다.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

칼슘과 마그네슘은 부작용을 걱정하기에는 우리의 인체에 너무나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기본적으로 뼈를 구성하고 튼튼하게 하는데 너무나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칼슘과 마그네슘을 영양제로 먹을 경우에 부작용은 건강을 위한 지침으로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보다 더 각각의 효능에 집중하면 분명 우리의 건강한 생활을 이끌 것입니다.

그럼 칼슘과 마그네슘 각각의 부작용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칼슘의 부작용

칼슘은 적게 먹는 것이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 너무 과하게 섭취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과도한 칼슘은 몸의 흐름을 끊을 수 있습니다. 어떤 부작용들이 있을까요? 살펴 보겠습니다.

 

신장 질환 발생

칼슘이 많이 섭취되면 신장은 이 칼슘을 분해하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신장에 무리가 오면 1차적인 부작용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로 제대로 분해되지 않은 나쁜 물질들이 몸의 곳곳으로 옮겨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서는 과한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요로 결석이 생길 수 있음

칼슘은 신장에 무리를 준다고 했습니다. 신장에 무리가 생기면 찌꺼기를 거르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이 다양하네요.

이렇게 되면 우리가 흔히 아는 찌꺼기 뭉침이 발생됩니다. 요로 결석은 고통을 수반하며 괴로움을 안겨줍니다. 과한 칼슘 섭취는 피해 주세요.

 

복부 팽만과 가스참

칼슘의 부작용 중 가장 대표적은 증상입니다. 배가 더부룩하게 불편하고 트림이 자주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위경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칼슘 과다로 인한 위장장애가 생겼을 경우에 제산제를 먹는 것은 이 증상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으로

과도한 칼슘 섭취는 심장 질환이 생길 위험이 생깁니다. 혈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심장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입니다.

 

혈관 침착

칼슘의 섭취가 과해지면 칼슘의 성분들이 혈관을 따라 다니다 벽에 침착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혈류를 방해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른 영양 성분 흡수 방해

칼슘을 너무 과하게 먹는 경우는 몸에 좋은 다른 영양분들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철분 성분도 몸에 흡수가 떨어집니다.

이뿐 아니라 아연이나 다른 무기질이 흡수되는 것이 방해 받을 수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은 다른 영양소의 부작용으로도 이어질 수 있겠습니다.

 

변비 발생

칼슘은 근육 수축에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너무 과한 칼슘 섭취는 소화기의 벽에 남게 됩니다.

결국 변이 이 기관을 통과하는 것도 힘들게 되어 오래 머물게 됩니다. 시간이 지체되는 변은 단단하게 남아버립니다. 변비를 방치하면 숙변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

마그네슘 역시 칼슘과 같이 하루에 적정량을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과다하게 섭취 된 마그네슘은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신장 질환

마그네슘은 칼슘을 도와 몸을 활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런데 너무 과도하게 복용하게 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신장은 모든 영양 성분을 분해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찌꺼기를 남깁니다. 신장 질환 예방을 위해선 적당한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호흡 곤란

마그네슘 과다 복용은 흔치 않습니다. 그런데 음식을 통한 섭취가 아니고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호흡 곤란 같은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무기력과 우울감

마그네슘의 효능으로 심신을 안정 시키고 편안하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그러면서 숙면도 유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너무 과한 섭취는 그 효능을 넘어섭니다.

우울한 기분을 들게 하거나 무기력한 상황에 빠지기도 합니다. 언제나 적당한 용량 섭취가 필수입니다.

 

근육 약화

마그네슘을 적당히 섭취하면 근육을 풀어주고 이완 시켜 줍니다. 그런데 너무 과한 마그네슘 섭취는 근육을 약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을 막을 방법은 언제나 적정 섭취입니다.

 

저혈압

혈압을 조절하고 인슐린 분비에도 관여하는 마그네슘은 잘못 오남용 하면 혈압 문제를 일으킵니다. 일시적 저혈압 상태를 만들기도 합니다.

몸에 좋은 약이라도 적당하지 않으면 독이 되는 상황이 생기는 것입니다. 혈압 문제는 다른 각종 성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마그네슘이 과하게 섭취되었을 경우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잦은 경우가 아니지만 마그네슘 복용 후 메스꺼움을 느낀다면 중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변 배출의 어려움

복부가 팽만해지는 경우는 가스가 차는 것 외에도 소변이 배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변이 요로에 정체 되면 매우 불편한 상황이 초래됩니다.

우리의 배뇨 작용은 어려운 행위가 아닙니다. 그러나 소변을 보기 위해서 인위적인 방법이 필요할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에 대해

위에서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에 관해 살펴 보았습니다. 이렇게 보면 칼슘이나 마그네슘 먹는 것이 걱정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걱정은 미리 할 필요가 없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에 대해 잘 알게 된다면 말입니다. 이제 각각의 효능과 복용법을 나누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슘 적정 하루 섭취량

칼슘은 각 나이별로 다른 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0대의 청소년기에는 900mg의 대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성장기에 좋습니다.

성인의 기준으로는 이보다 조금 적은 700mg 정도를 섭취하면 됩니다. 영양제로 보충을 하지 않더라도 음식을 통해서도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칼슘의 효능

칼슘은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그런데 한국인들은 칼슘 섭취가 하루 권장량에 비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칼슘을 보충하고 섭취하지 않으면 부족으로 인한 부작용이나 악영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칼슘의 효능을 살펴보고 칼슘이 많은 음식도 알아보겠습니다.

 

뼈를 건강하게

칼슘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성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주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골다공증은 생각보다 흔한 질병으로 통증도 꽤 오래 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찍 영양 섭취를 시작하면 갱년기 이후에 찾아올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치아를 튼튼하게

칼슘은 역시 뼈의 한 부분인 치아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치아가 부실해지면 음식 섭취도 곤란해지고 영양이 빠져나가 손상되기 쉽습니다.

약해진 치아는 표면의 방어 능력도 떨어져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어린아이의 영구치가 나는 순간에도 칼슘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

칼슘은 참깨나 치아 씨앗 종류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씨앗에는 아몬드도 포함이 되겠네요.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을 걱정하기보다 잘 먹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또한 유지방으로 이루어진 우유와 치즈와 요거트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은 칼슘은 물론 단백질까지 풍부해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연어와 정어리 같은 생선에도 있으며 대황이나 시금치, 케일 같은 녹색 채소에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 먹는 방법

아무리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라도 먹는 방법과 용량을 잘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칼슘은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반드시 부작용이 따라옵니다.

일시적인 과다 복용은 몸에 쌓이고 남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니 한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여러 번 나눠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적정 하루 섭취량

일반 성인들을 기준으로 마그네슘은 하루에 400mg 정도의 기준을 가집니다. 인체에는 항상 20~30g 정도의 일정 수준의 마그네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영양제가 아니더라도 음식을 통해서도 보충을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가 꽤 많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을 겪지 않으려면 용량 확인이 필요합니다.

 

마그네슘의 효능

마그네슘은 우선 칼슘과 함께 섭취할 경우에 더욱 큰 효능을 발휘합니다. 피로 회복과 신진대사 활성화를 위해 마그네슘은 필요한 영양제입니다.

어떤 좋은 효능들이 있을까요? 마그네슘의 좋은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뼈에 칼슘이 공급되도록 도움

마그네슘이 없다면 칼슘은 제 역할을 다 할 수 없습니다. 뼈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마그네슘이 칼슘과 항상 함께 섭취되어야 합니다.

뼈 속의 칼슘 흡수에 관여해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이나 아연 등 무기질 영양소의 흡수도 돕습니다.

 

혈압 조절

마그네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줍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활동이 증가하게 됩니다.

 

인슐린 조절

마그네슘과 칼슘을 같이 섭취하면 마그네슘은 인슐린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인슐리 분비는 당을 조절하는 효과도 보입니다.

 

심장 질환 예방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은 심장 질환에 취약합니다. 혈액이 탁한 것은 심장 이외에도 고혈압이나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이런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근육 회복

마그네슘은 운동을 하고 난 후에 보충할 경우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도 있습니다. 그리고 손상된 근육 조직을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면역력 개선

마그네슘은 신체가 활동하도록 필요한 신경 물질들을 원활하게 공급합니다. 그리고 대사 활동을 도와주고 유지하는 데 이용됩니다.

이런 활동들은 장기적으로 면역력 개선으로 이어져 피곤함을 해소합니다. 긴장감을 완화 시키는데도 좋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보다 좋은 효능이 더 많네요.

 

숙면 유도

마그네슘을 잘 섭취하게 되면 근육이 이완되고 피곤함이 풀어집니다. 면역력 개선 후 풀어지는 긴장감은 우리가 잠을 잘 자도록 도와줍니다.

몸이 쑤시거나 긴장감으로 잠을 잘 못이루시나요? 그렇다면 숙명을 위해서 꼭 마그네슘을 보충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부 회복

마그네슘은 피부가 손상되고 탄력을 잃은 것을 회복시키기도 합니다. 피부의 유연성을 도와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칙칙한 피붓결이 고민이시면 칼슘과 함께 마그네슘도 섭취해야 합니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마그네슘은 영양제로 보충이 가능하지만 녹색 채소를 많이 먹으면 보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시금치나 케일이 있습니다.

또한 현미와 콩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고 연어나 참치 같은 생선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과일을 보면 딸기나 바나나 혹은 무화과가 좋습니다. 해조류는 더없이 좋은 마그네슘 창고입니다. 미역과 다시마 외에도 스피루리나는 최고의 마그네슘 식품입니다.

 

마그네슘 먹는 방법

마그네슘 역시 많은 부작용은 없겠지만 비율과 양은 잘 지켜야 합니다. 칼슘과 함께 섭취할 경우 칼슘이 2라면 마그네슘은 그 양의 반인 1만 섭취하시면 됩니다.

 

정리하며

이상으로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칼슘과 마그네슘을 적당히 섭취하면 어떤 효능이 있는지도 살펴 보았습니다.

각각의 섭취 용량과 섭취 방법도 함께 정리를 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잘 챙겨 드시고 건강을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