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효능 신장과 심신을 활짝 펴주는 16가지

구기자 효능 신장에도 좋은 효능을 알고 계신가요? 구기자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천연 영양 보충제입니다. 그런 이유로 오랜 세월을 거치며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섭취 방법으로 구기자를 드실 수 있는데 어떻게 먹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일까요? 효능과 함께 먹는 방법도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기자에 대해

구기자는 가지과에 속하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를 지칭합니다.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 시기는 여름부터 초가을까지입니다.

구기자는 기본적으로 기력을 보충하는데 매우 좋은 열매입니다. 그리고 뿌리, 잎, 열매 모두 한약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는 분자가 큰 성질의 열매입니다. 그래서 몸에 흡수가 잘 안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성질이 차가워 열을 내리는 데도 매우 좋은 성질이 있는 열매입니다.

 

구기자 효능 신장

구기자의 가장 좋은 효능을 뽑으라면 신장 기능 개선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밖에도 매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귀한 열매입니다.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이 애용하는 것일까요?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 건강 개선

구기자에는 베타인이라는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신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해 줍니다. 구기자 효능 신장에 가장 큰 효과입니다.

 

간 기능 개선

베타인은 해독 작용을 도와주는 간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숙취 해소

역시 해독 작용과 관련이 되는데요. 음주를 한 다음에 숙취 해소 음료로 구기자를 드셔 보세요. 빠르게 알코올이 분해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신장 보양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피부 미용에 좋은 비타민이 가득한 구기자는 아름다운 피부결을 만들어 줍니다. 피부 톤을 화사하게 유지하고 싶은 분은 구기자가 안성맞춤이겠네요.

 

노화 예방

구기자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우리의 혈관에서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 줍니다.

또한 자외선으로 인해 발생되는 주름을 예방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피부를 나이로부터 지켜주세요.

 

눈 건강 개선

눈의 영양을 공급하는 구기자는 황반 변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망막에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고 눈건강 개선을 해주는 지아잔틴을 제공해줍니다.

 

당뇨 예방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액에 당 성분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구기자 효능 신장을 강화하면 다양한 건강 개선을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구기자의 영양 성분들은 혈압이 급격히 올라가는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와 개선

염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잘 낫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그럼 항염 작용이 있는 구기자를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심장병 예방

혈관을 청소하고 찌꺼기를 배출하는 것은 물론 혈액을 잘 돌게 만들어 줍니다. 깨끗해진 피는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을 보입니다.

 

불면증 완화

불안한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구기자가 매우 좋습니다. 마음이 편안해지길 원할 때 구기자를 드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면역력 개선

항산화 성분이 많은 구기자가 체력을 보강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꾸준히 구기자를 섭취하시면 구기자 효능 신장은 물론 각종 면역력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 개선

구기자를 꾸준히 복용하시면 심신의 안정을 찾아줍니다. 기분이 저하되는 날에 컨디션을 끌어올리기에 좋습니다. 구기자를 따뜻한 차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이 편안해질 것입니다.

 

집중력 향상

구기자의 성분들은 불안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 결과 집중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남성 기능 장애 개선

구기자를 먹게 된다면 남성들은 기능 장애를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혈관 기능을 강화시켜 발생하는 좋은 효과입니다.

일부러 약물을 처방 받아 먹지 않아도 되는 천연 비아그라라고 해야 하겠네요.

 

자양강장 효과

기력이 약한 분들은 구기자을 복용해 보세요. 에너지를 충전시켜 생활의 활력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구기자 효능 신장 못지 않네요.

 

부위 별 효능 구분

구기자는 뿌리와 잎과 열매 모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그리고 그 효능들도 조금씩 상이합니다. 그럼 각각의 부위들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기자 뿌리 약효

구기자의 뿌리는 통증을 다스리는 데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통증으로 인해 발생한 열을 내리는 작용도 합니다. 그 밖에도 혈압을 조절하고 결핵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구기자 잎 약효

구기자의 잎은 갈증을 해소하는 데 좋습니다. 또한 독성을 해독하여 트러블이 생긴 곳을 치유해 줍니다. 뿌리와 마찬가지로 열을 내리는 작용도 있습니다.

 

구기자 열매 약효

열매는 구기자의 가장 좋은 효능인 신장과 간을 보호하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또한 심신의 안정을 취하게 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해 줍니다.

 

구기자 채취와 맛

구기자 채쥐 시기는 뿌리와 열매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그리고 열매의 수확 과정에서도 맛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각의 조건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기자 채취

구기자는 열매를 가을에 채취를 합니다. 덜 익은 열매는 맑은 주황색이 아닌 탁한 빛을 띕니다. 그래서 빛나는 밝은 주황색이 된 모양과 색을 고르시면 됩니다.

뿌리는 반대로 열매를 채취하고 난 이후부터 봄이나 여름까지 채취를 해야 제대로 된 약효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기자 맛

구기자의 맛은 무난한 단맛이라고 표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덜 익은 구기자는 단맛이 없고 떫을 수 있습니다.

열매는 살짝 단맛이 나는데 뿌리 또한 단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재로 쓰는 잎은 쓴맛이 납니다.

 

구기자 영양 성분

구기자는 빨간 열매 안에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과 철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신장에 좋을 수 밖에 없을 거 같아요.

구기자에는 단 맛이 나는 당 성분도 함유되어 다양한 식재료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영양 성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비타민A
  • 비타민B
  • 비타민C
  • 카로틴
  • 리놀레산
  • 지방
  • 단백질
  • 섬유질
  • 철분
  • 지아잔틴
  • 베타카로틴
  • 베타시토스테롤
  • 베타인

 

구기자 섭취법

구기자를 가장 잘 먹는 방법은 익히는 것입니다. 구기자 자체로 먹게 된다면 영양분이 잘 흡수되지 않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섭취를 한다면 혈액 순환 개선은 물론 몸에 수분을 보충해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 차

구기자를 차로 우려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차로 사용하는 구기자는 볶아서 사용합니다.

잘 말린 구기자를 불에 타지 않도록 중불에서 볶아줍니다. 이렇게 볶은 구기자를 물에 넣고 끓이면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구기자차가 됩니다.

 

구기자 식초

구기자를 식초로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일반 식초와 구기자를 동일한 비율로 섞어줍니다. 숙성 기간이 필요한데요. 잘 숙성된 구기자 식초는 소화를 돕습니다.

최소 2주 이상은 숙성을 시켜주신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드실 때는 생수에 일정 비율을 기호에 맞게 혼합해서 드시면 됩니다.

 

구기자 주

구기자를 술로 담구어 마실 수 있습니다. 술을 담그는 구기자 종류는 청양구기자입니다. 이렇게 술을 만들어 드시면 자양강장제로 손색이 없습니다.

또한 무릎관절이 안 좋은 분들에게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배합은 일반적인 술 담그는 기준을 따르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구기자 잎 나물 무침

구기자는 뿌리부터 잎까지 모두 먹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구기자의 잎은 생각처럼 떫지 않습니다. 달달한 맛이 있어 나물로 무쳐 먹을 수 있습니다.

 

구기자 밥

구기자를 밥에 넣어 드실 수도 있습니다. 구기자의 향이 밥에 스며 은은하게 고소한 맛을 냅니다.

 

구기자 죽

구기자 가루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기자 가루에 꿀을 섞어 죽으로 드시면 기력이 약해져 식욕이 없는 때에 좋은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샐러드에 구기자 가루

구기자 가루를 샐러드에 뿌려 드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녹차 가루를 요거트에 뿌리는 것처럼 요거트에 첨가하셔도 매우 좋은 건강식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기자 섭취 시 유의 사항

구기자는 천연 영양 성분을 함유해 위험한 부작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상황에 따라서는 충분히 부작용을 겪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부작용의 증상으로는 혈액에 관련된 것입니다. 아래의 네 가지 사례는 구기자 효능 신장을 위해서도 섭취 전에 한번 더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임산부에 역효과

임산부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모두 책임질 수 있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일부 성분들은 임산부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주의해야 겠습니다.

 

당뇨약과 안 좋은 궁합

당뇨 질환을 겪고 있는 분들은 약을 드실 것입니다. 그 약 성분과 구기자의 성분들은 상충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구기자의 성분이 혈액을 묽게 하는 것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고혈압약과 함께는 금물

위에서 혈관 질환과 관련된 당뇨를 말씀드렸는데요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약도 구기자의 성분과 충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분은 지양

구기자의 성질은 차갑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은 소화가 잘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런 차가운 성질의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평소 소화를 잘 못하는 분들이나 위장 기능 장애가 있는 분들은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섭취를 원하면 조금씩 먼저 복용해 보시고 양을 늘려가시기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구기자 효능 신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알아 보았습니다. 구기자는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개선하는데 매우 뛰어난 열매였네요.

그리고 구기자를 섭취하시면 염증 완화와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구기자를 잘 드시고 건강을 챙기기를 원합니다.

항상 제대로 된 음식과 식단 구성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 중 하나 입니다. 꾸준한 관리와 노력으로 행복한 생활이 지속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