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 좋은 차 8가지, 청력 보호하기

귀에 좋은 차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귀는 우리의 신체 기관 중 매우 중요한 소리를 듣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귀에 이상이 생긴다면 곤란하겠죠? 귀를 보호하고 이명을 예방할 수 있는 차가 있어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귀에 좋은 차는 마시기에도 쉽고 장기적으로 청력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살펴 보겠습니다.

 

귀에 이상? 이명?

이명은 귀에서 아주 작은 소음이 들리는 것을 일컫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떤 정신적인 질환을 가진 것 때문에 발생하는 일은 극히 드문 경우입니다.

그런데 일상 생활 중에서 갑자기 환청이 들리거나 남들이 듣지 못하는 것을 혼자 듣는 것은 괴로울 수도 있습니다. 이명은 간혹 다른 부작용도 동반하기 때문에 한 번은 확인하고 검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귀에 좋은 차

이명이나 난청은 나이가 들면 생길 수 있는 질환 중 하나 입니다. 그런데 일상 생활에서 음식을 통해서 이런 이명이나 난청을 일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면 안 해볼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 귀에 좋은 차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구기자차

구기자에는 항산화 물질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기자를 잘 말려서 차로 우려 드시면 이런 성분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로를 회복하거나 기력을 얻기 좋은 역할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난청과 이명에는 물론 좋습니다.

 

영지차

영비 버섯은 매우 귀한 버섯으로 약효가 뛰어납니다. 그래서 신경이 쇠약해진 분들이나 불면증을 겪는 분들에게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르레기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영지는 차로 우려 드시면 약효를 다 흡수할 수 있습니다. 영지는 이명과 난청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여정자차

여정자는 이뇨 작용과 함께 어지러움을 해소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로 인해 어지럼증과 이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심작용도 뛰어난 여정자를 차로 우려 드셔 보세요. 이명은 물론 머리가 맑아지는 효능도 느낄 수 있는 귀에 좋은 차입니다.

 

산수유차

노란 꽃이 매력적인 산수유 나무의 열매는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음식입니다. 산수유에는 타닌 성분과 함께 코르딘이나 모르니사이드 같은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이명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집니다. 또한 이뇨 작용과 노폐물 배출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매실차

매실은 소화 기관에 매우 좋은 열매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일반 가정에는 매일을 청으로 만든 액기스를 항상 음식과 함께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좋은 열매 매실은 귀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와 장의 건강이 악화되어 귀의 난청까지 생긴 경우라면 매실차는 더욱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마차

마는 콩팥 기능을 좋게 하고 뼈에 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뮤신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귀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차

오미자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오미자는 다섯가지의 맛을 가진 열매입니다. 다양한 맛과 함께 다양한 영양 성분들도 함유되어 있는 건강 식품인 귀에 좋은 차입니다.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 피로를 풀어주고 눈과 귀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의 미네랄과 다양한 비타민을 차로 우려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잎차

감잎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 재료입니다. 그리고 쓴 맛을 내기도 합니다. 이런 감잎도 차로 우려 내리면 훌륭한 약효를 발합니다.

기관지가 나쁜 분들에게 특히 효과가 좋은 감잎차는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이명과 난청을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을 함께 가진 감잎을 차로 드셔 보세요.

 

귀에 좋은 음식

청력은 한번 나빠지고 나면 다시 좋아지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자연스럽게 노화 현상으로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적절한 대처로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점점 나빠지면 가까운 소리는 물론 멀리 있는 소리도 듣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음식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어떤 음식들이 좋은지 한 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엽산과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청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그 중 특히 돌발성으로 발생하는 난청에 엽산은 꼭 보충되어야 할 영양성분입니다. 노년의 경우에는 이런 난청의 위험도가 매우 가파르게 증가하게 됩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엽산을 비롯한 비타민과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엽산은 귀의 역할을 강화 시키는 중요한 영양 요소입니다.

호모시스테인 성분은 잘 듣지 못하게 만드는 주요 물질입니다. 엽산은 이 물질의 활동을 줄여주어 청력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명이나 난청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타민이 부족할 때입니다.

돼지고기를 먹게 되면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은 물론 체력 향상과 귀 건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돼지고기는 살코기 위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은행

은행은 귀에 좋은 성분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은행 씨가 아닌 은행잎에서 추출한 원액이 도움이 됩니다. 귀에 좋은 차로 드실 수도 있겠네요.

은행은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귀에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도록 도와 줍니다. 귀 건강을 위해 은행잎추출물을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유

우유에는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어지러움을 개선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명을 예방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우유에는 마그네슘이 하루 함량을 거의 충족할 정도로 풍부합니다.

 

연어

연어의 비타민은 노인들의 난청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그리고 만성적으로 이명이 발생하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입니다.

연어를 비롯한 해산물들에 비타민과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합이나 가다랭이도 좋은 음식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마늘

마늘은 난청이나 이명을 예방하는 데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늘 중에서도 냄새가 나지 않는 마늘이 효능이 있습니다.

냄새가 나지 않는 마늘은 귀의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혈액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로 달팽이관이 건강하도록 도와 줍니다.

 

견과류

땅콩이나 호두같은 견과류 열매들은 아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귀의 신경들을 보호하고 활성화 시켜 줍니다.

아연은 또한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도 탁월합니다. 귀 안의 구조인 달팽이관에는 더더욱 아연의 영양 성분이 건강하게 유지하는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견과류는 노화를 막아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귀 보호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견과를 꾸준히 복용해 보세요.

 

기타

이 밖에도 해산물인 고등어,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토마토가 있습니다. 그리고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 음식들이 귀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귀에 안 좋은 음식

귀에 안좋은 음식은 특별히 귀에만 안좋지는 않습니다. 보통 건강을 악화시키는 음식들은 당연 귀의 건강에도 좋지 않은 작용을 합니다.

귀 건강을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음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귀에 좋은 차를 드실 때도 설탕은 빼는 것이 좋겠네요.

 

설탕

설탕의 당 성분은 혈당을 올려주는 별로 몸에는 좋지 않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귀의 예민한 신경과 혈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명 예방과 난청을 피하려면 설탕 섭취를 줄여 보시기 바랍니다.

 

카페인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도 귀의 장기적인 건강을 위해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기호 음식인 커피는 가능한 카페인이 적은 것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알코올

술을 마시는 것은 건강의 적신호가 많이 켜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신체 장기와 간에 좋지 않은 술은 혈관에도 좋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귀를 보호하고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서 귀에 좋은 차를 대신 마시기 바랍니다.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를 보호하는 법

신체 기관 중 매우 중요한 듣는 역할을 하는 귀는 잘 보호한다면 오랜 시간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귀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생각보다 빨리 망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가 귀에 큰 소리를 오랫동안 노출하는 경우입니다. 저 또한 젊은 시절에는 귀를 혹사 시켰는데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 지 알아보겠습니다.

 

귀를 팔 때는 조심하기

귀지가 귀에 끼는 것은 당연히 청결 문제에서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방법으로 귀를 판다면 오히려 안 파는 것보다 나쁠 것입니다.

귀기는 가능한 그대로 두었다가 자연 배출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답답하다면 젖지 않은 마른 부드러운 면봉으로 입구만 살살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소리로 듣기

요즘의 사람들, 특히 젊은 사람들은 음악을 들을때 매우 큰 소리로 듣기를 좋아합니다. 그런데 큰 소리는 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큰 소리로 듣는 음악이 일시적으로 스트레스 해소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귀를 손상시키는 작용을 하는 상황이니 주의해 주세요.

가능한 작은 소리로 볼륨을 낮춰 보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심신의 안정에는 더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보호 마개 착용

큰 소리가 나는 곳에 있다면 귀를 막을 수 있는 보호 장비가 필요합니다. 귀를 전체 막지 않더라도 귀마개는 해야 합니다.

난청의 원인 중 하나가 소음성 난청입니다. 이런 난청은 연령과 무관하며 환경에 의한 것입니다. 작은 실천 하나로 귀의 건강 수명을 늘려줍니다.

 

귀를 휴식 시키기

우리의 몸은 항상 무리를 했으면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래야 새로운 활동과 감각을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런데 귀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음에 오래 노출되었거나 콘서트에 방문한 후에 말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조용한 공간에서 귀에 휴식을 주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자세로 잠자기

잠을 잘 때 귀가 눌리는 것을 무시하고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귀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한 두 번은 귀의 표면에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올바른 자세의 숙면이 귀는 물론 심신의 편안함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무리

귀에 좋은 차와 함께 귀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그리고 청력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 방법도 알아 보았습니다.

위의 내용들이 청력 보호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위한 작은 실천 하나 하나를 응원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