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위염에 좋은 음식 18가지

급성 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급성 위염은 위를 자극하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알콜이 주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심신의 미약에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자기 찾아오는 이 장애로 많은 사람들이 통증을 겪게 되는데 음식을 잘 섭취하는 것으로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급성으로 발생하는 위경련과 위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급성위염

식습관이나 스테레스로 인해 위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인 위염의 진행과정입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빠르게 발현되는 염증을 급성위염이라고 일컫습니다.

위염은 평소 잘 관리만 해준다면 통제를 할 수 있지만 방치하게 되면 만성적인 위염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은 정도에 따라 상당한 고통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만성적인 경우라면 위급한 상황을 대비한 상비약이 마련되어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일시적으로 생수를 들이키는 방법은 잠깐 진정시킬수도 있으나 대비책으로는 미흡합니다. 아래의 식품들을 드신다면 위염에 매우 좋은 효능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단호박

면역력을 높여주고 섭취시 소화가 잘됩니다. 섬유질을 포함한 비타민과 미네랄같은 영양소가 풍부해 세균의 번식을 억제시켜줍니다.

수술을 앞두거나 막 진행하신 분들은 더 큰 효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부종을 없애주고 팽만한 복부의 긴장을 덜어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훌륭합니다.

 

연근

타닌 성분은 염증을 완화시키고 지연시켜줍니다. 연근의 끈적이는 뮤신이라는 액은 윤활유처럼 위벽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꾸준한 섭취는 손상된 위를 되살려 위염의 발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맛도 좋고 먹기도 간편한 토마토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함유된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살짝 익혀 드시면 좋습니다. 다만 아침에 공복인 경우는 토마토가 그리 좋은 음식은 아닙니다.

 

양배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위염 치료제 중 하나로 비타민U가 면역력을 높여주고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재생합니다. 상처를 치료하는 효능을 가진 양배추는 점막치료는 물론 궤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의 억센 심지를 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두꺼운 부분에 영양분이 더 많이 있으니 꼭 드시기 바랍니다. 즙을 짜서 드시거나 삶아드시면 영양분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습니다.

 

당근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포함되어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당근은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익혔을때 영양분이 더 많이 몸에 축척됩니다.

 

민들레

위와 장을 보호하여 항염, 소염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들레를 즙이나 차로 드셔도 도움이 됩니다. 급성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민들레를 추천드립니다.

 

사과

사과의 세콤한 맛때문에 위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걱정은 오산입니다. 사과의 펙틴 성분은 위가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주고 위벽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다만 많이 드시는 것은 언제나 좋지 않습니다. 적당한 섭취로 건강을 챙겨보세요. 사과의 하루 권장량은 반쪽입니다.

 

연근처럼 뮤신이 많이 함유된 마는 몸을 데우는 성질이 있습니다. 소화를 잘 되게 하며 쓰린 속을 진정시켜줍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위염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

급성으로 진행되는 위염에 특히 더 효능을 발휘합니다. 몸을 데워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위를 건강하게 보호합니다. 생마늘은 건강에 매우 좋으나 매운 맛이 거북하다면 데워드셔도 좋습니다.

 

생강

소화가 안되거나 배탈이 난 경우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위를 보호하고 따뜻하게 만들어주어 장기적으로 장기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헬리코박터균에 대응하는 생강의 성분들은 궤양 발병을 예방해줍니다.

 

브로콜리

베타카로틴, 비타민U,셀레늄, 설포라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를 튼튼하게 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며 헬리코박터의 증식을 막아줍니다. 삶기보다는 생으로 드시기 바라며 꾸준히 드시면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결명자

결명자는 위와 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소화를 돕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결명자는 차로 꾸준히 드시면 각종 위장장애를 예방합니다. 또한 신장이나 복막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며 고혈압과 중풍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감자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인 감자는 진통제 효과가 있습니다. 위의 통증을 줄여주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위궤양이 발생하는 것도 예방해줍니다. 드실때 싹이 난 감자는 독성이 있으므로 가능한 섭취를 피해주세요.

 

음식을 드신 후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귤을 한번 드셔보세요. 소화를 돕고 식욕을 돋궈주는 귤은 급성 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껍질에도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말린 후 차로 우려드셔도 좋습니다.

 

버섯

노루궁뎅이버섯은 소화를 돕고 염증을 치료해줍니다. 맛도 좋은 건강식으로 면역력 강화에 매우 좋은 식재료입니다.

 

부추

아릴 성분이 독성을 분해하고 피를 맑게하고 몸안에서 잘 돌도록 도와줍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드실 수 있으며 꾸준히 섭취하시면 위염이 완화되고 예방됩니다.

 

깨에는 혈관을 청소해주는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위를 보호해 염증과 궤양을 완화시켜줍니다. 토코페롤과 함께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통 또한 해독작용을 해주기때문에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검은콩이 일반 콩에 비해 더 나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단백질도 풍부한 콩은 신장기능도 강화시켜주기도 합니다.

 

피해야할 음식

위염은 식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도 늘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염이 생긴 경우에는 가능한 기름진음식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밀가루 음식은 피해주세요.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알코올 음료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음식들은 염증이 생긴 위를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에 좋은 음식을 꼭 염두해두세요.

 

마치며

이상 위염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염은 스트레스와 심신의 미약에서 발병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식습관과 식단의 영향도 받습니다.

식단을 구성하실때 위의 급성 위염에 좋은 음식들을 포함해 구성해보세요. 잘 짜여진 식단과 평소의 건강 관리는 당신을 오래도록 건강하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