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 먹는 법 7가지 효능 11가지

고수 먹는 법은 향신료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다양한 방법들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고수는 향이 매우 강해서 좋거나 싫은 호불호가 강한 향신료입니다.

고수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잘만 섭취한다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고수의 효능과 먹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수 먹는 법 7가지

고수는 중국을 포함해 베트남, 인도, 태국 등의 동남아에서 주로 향신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잘 익은 후에는 향기가 매우 좋아 각종 요리에 사용됩니다. 6월에서 7월까지 재철일 때 활용하시면 됩니다.

잎과 줄기는 물론 씨앗까지 사용되는 고수는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은 먹기 힘들어합니다. 하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효능을 보신다면 고수를 다시 보게 될 것입니다. 건강한 식단을 구성할때 함께 드시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쌈채소

다른 채소와 함께 고수를 쌈으로 먹으면 향기가 좋아 음식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고수가루 활용

고수 씨를 잘 말려 가루로 만들어 음식을 만드는데 활용해 보세요. 국이나 카레에 첨가해주시면 고수의 향이 잘 어울리는 좋은 음식재료가 될 것입니다.

 

고수 씨  기름

고수로 기름을 짜서 드실 수 있습니다. 마치 참기름이나 들기름같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는 올리브유처럼 음식이나 샐러드에 뿌려 드실 수 있습니다.

 

고수 김치

최근에는 고수로 김치를 만들어 먹는 사람까지 있다고 합니다. 갓을 김치로 만들었을때의 그 독특함만큼 고수 김치도 별미로 드실 수 있습니다.

 

샐러드

재철에 채집한 고수 잎을 잘게 잘라 다른 샐러드용 채소와 함께 섞어드세요. 단 고수는 향이 너무 강해 조금씩 첨가하고 추가하시면 좋습니다.

고수가 다른 채소보다 더 많은 샐러드는 식성에 따라 양을 조절해보세요. 과카몰리와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식단을 잘 조절해서 체지방도 한번 분해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무디

고수의 향이 당근이나 사과같은 독특한 향과 만나면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이나 치커리같은 채소는 고수의 향을 조금 줄여줍니다.

이렇게 드시면 정기적으로 고수를 복용하고 고수의 효능을 제대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오믈렛

계란을 풀어 잘게 자른 고수와 함께 기름에 전처럼 부쳐줍니다. 잘 익은 고수전을 먹기좋게 자른 후 그 위에 고수와 함께 오이나 채소를 올려줍니다. 기호에 따라 드레싱을 추가해 드시면 됩니다.

 

고수의 효능 11가지

고수는 다양한 질환들을 예방해줍니다. 이는 고수에 비타민부터 무기질은 물론 항산화 성분도 매우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관을 보호하고 노폐물을 내보내며 뇌에 직접적인 작용으로 치매나 뇌질환도 예방해줍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칼슘과 마그네슘같은 무기질 성분이 다량 함유된 고수는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어린이의 뼈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물론 중장년층의 뼈를 튼튼하게도 도와줍니다.

 

혈관 기능 강화

혈관의 노폐물을 거르고 활성산소가 활동하는 것을 막아 현관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노화가 걱정된다면 고수 먹는 법을 제대로 따라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암 예방 효과

베타카로틴 성분은 전립선암이나 췌장암이 발생할 확률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가 있는 고수를 섭취하시면 기타 암들도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

고수에는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배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 기능 강화

고수는 몸의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도 해줍니다. 그리고 장벽을 보호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한다면 장 누수 증후군에 노출되는 확률을 줄여줍니다.

 

피부 건강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혈색이 좋아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를 맑게 하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눈 건강 개선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이 풍부해 눈의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흡수가 되면 비타민A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효과로 야맹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 부족하면 백내장이나 망막황반퇴화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고수에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불면증 개선

고수의 리나룰이라는 성분은 심신을 안정시켜준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고수의 냄새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특한 향을 내뿜는 이 성분으로 인해 잠이 잘 오지 않는 분들에게 편안한 잠을 잘 수 있도록 유도해 줍니다. 자기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함께  고수 먹는 법만 잘 따라해도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감기와 독감 예방

켐퍼롤 성분과 쿼시틴 성분은 항 히스타민제의 한 종류입니다. 이 성분은 항원 항체 반응때 생기는 과잉 대응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관지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질환이나 멀미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치매 예방

고수는 뇌의 건강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뇌세포로 들어간 고수의 영양분은 신경을 손상시키는 독성물질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시켜줍니다.

치매 환자들은 글루타메이트가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시키는 약을 처방받습니다. 또한 콜린이라는 성분이 뇌에서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약도 복용해야 합니다. 이런 다양한 뇌에서의 역할로 치매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당뇨 예방

고수는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 줍니다. 혈액에 분포된 당의 농도를 조절해주면 인슐린이 조절되는 것입니다. 또한 메타 아밀로이드 독성 물질도 억제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올바른 고수 복용으로 당뇨에 노출될 위험성을 낮춰줄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에 영향을 끼쳐 고지혈증도 함께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및 참고

고수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입니다. 과한 복용은 배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섭취는 많은 질병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또한 풀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에게는 알레르기를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에게는 고수가 좋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어 복용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복용시 햇빛에 민감해지는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몸에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양을 늘려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다양한 고수 먹는 법을 참고하시고 복용해보세요. 다양한 식단을 구성할때도 별미로 추가하거나 심심한 식재료를 맛있는 요리로 둔갑시킬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