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체온증에 좋은 음식 8가지 원인 증상

저체온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명 수족냉증이라고 말하는 손과 발이 찬 경우에는 체온도 함께 내려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온은 우리가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항상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에 에너지를 주는 효소들은 항상 36.5도를 기준으로 가장 좋은 효능을 보이고 에너지가 가장 많습니다.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체온증에 좋은 음식

저체온증에 좋은 음식들은 우선은 따뜻한 음식일 것입니다. 그 외에도 식생활에서 곁들이면 좋을 음식 재료들도 많이 있어 메뉴에 포함 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어떤 음식이 체온을 올리는 데 도움을 주는 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계피

계피는 매우 유명한 향신료 성분입니다. 독특한 향과 함께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가 원활하게 도는 것을 도와주고 혈류량도 높여주는 역할로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과 궁합이 좋아 함께 끓여 드시면 기관지는 물론 체온을 향상 시키는 효능이 좋습니다.

 

단호박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된 단호박은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의 영향으로 체온이 상승하며 혈류를 좋게 해 몸 구석 구석을 골고루 따뜻하게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단호박은 생으로 먹기는 힘든 채소이며 단호박 죽을 끓여 드시거나 쪄서 드시면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좋은 식단으로 손색 없습니다. 단호박을 밥에 넣어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마늘

마늘은 체온 상승에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매운 맛은 체온을 올리고 몸에 독소를 해독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은 생으로 먹었을 때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매운 맛 때문에 부담스러운 분이라면 장아찌로 만들어 드셔도 좋으며 곱게 갈아 음식 재료에 반찬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생강

위에서 말씀 드린 계피와 궁합이 좋은 음식 재료 입니다. 겨울에 생강차를 많이 마시는 이유도 추운 날씨에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한방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생강은 혈액 순환에 매우 좋으며 염증을 완화 시키는 소염제 역할도 합니다. 생강의 체온을 올려주는 효능은 동의보감에도 기술되어 있습니다.

 

참깨

참깨에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근육 이완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 체온이 유지되고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깨를 섭취하는 것은 일반적인 음식에 활용해도 좋으며 참기름을 향신료로 이용하면 됩니다. 저체온증에 좋은 음식으로 아침 저녁 반찬에 꼭 추가해 주세요.

건강한 저녁 식단

 

청혈 청

청혈 청을 만들어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체온 상승에 도움이 되는 청이 있습니다. 꿀에 위에서 설명 드린 계피와 생강에 대추, 당귀, 쑥을 넣어 섞어 줍니다. 골고루 섞인 성분이 숙성 되는 시간은 1주일에서 10일 정도가 걸립니다. 숙성이 완료되면 매일 규칙적으로 생으로 떠 드시거나 차로 드시면 좋습니다.

 

부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부추는 피를 맑게 하며 몸을 데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에는 혈액 건강에 도움을 주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에도 매우 좋습니다.

부추는 생으로 드실 수도 있고 즙을 짜서 부추즙으로 섭취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부추를 전으로 부쳐 먹는 방법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어 지양합니다.

 

강황

강황 또한 몸의 온도를 높여주는 데 좋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황금이란 뜻을 가진 노란 강황은 좋은 향신료이면서 염증에도 좋고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 생성에도 관여를 해 우리 몸이 행복한 생각을 하도록 유도하며 체온 상승에 기여를 합니다.

 

저체온증의 증상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증상은 역시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것입니다. 손발이 차가워지면 몸의 전반적인 체온이 떨어져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떨어진 체온의 영향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생리통 등의 여성 질환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체온이 떨어지면 몸이 뻐근하고 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머리가 무겁다는 느낌으로 두통이 발생하거나 알르레기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저체온증의 원인

체온이 떨어지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이 보통과 같지 않거나 신체 활동 능력이 저하 된 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몸이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과 같습니다. 체온이 1도 온도가 올라가는 것 만으로 잔병을 막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원인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운동 부족

우리의 몸은 골격과 근력을 바탕으로 힘을 내고 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체온을 높이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근육입니다. 이 사실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몸의 체온을 높이려면 근육을 만들 수 있는 근력 운동을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근육 운동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으로 조깅이나 수영을 하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참고: 건강한 운동 방법)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했나요? 아마도 체온이 떨어지는 이유 또한 스트레스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 항진으로 인해 혈관 수축이 일어납니다. 수축된 혈관으로 인해 체온 또한 내려갈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습관

규칙적이지 않은 식생활도 체온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찬 음식이나 음료를 너무 많이 섭취하고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저체온증에 좋은 음식도 참고하여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여름의 에어컨 온도는 적정 수준을 유지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겨울에 전기를 아끼기 위해 환경을 차갑게 만드는 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적당한 냉방과 난방, 그리고 규칙적인 습관이 냉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단조절 체지방 빼는 15가지 방법

 

정리

체온이 떨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대사 능력이 저하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일상생활을 큰 무리 없이 해 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 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원인에 해당하는 시기는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체온을 높일 수 있는 저체온증에 좋은 음식도 식단을 구성하는 데 참고해 주세요. 건강한 생활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