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은 목에 좋은 음식 13가지

부은 목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목이 붓게 되면 컨디션이 매우 저하됩니다. 생체 리듬이 흐트러져 무력해지기도 합니다. 통증이 따라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면서 가라앉기를 바랄 것입니다. 약을 처방하고 복용하는 것만큼 효과가 있는 음식이 있다면 함께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목이 붓는 이유

목이 잘 붓는 이유는 보통 감기에 의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감기는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발동하는 일종의 신체 면역 체계가 가동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몸이 충분한 면역력이 생기지 않는다면 감기가 장시간 지속되고 목에 염증이 생기고 붓게 됩니다.

또한 소리를 과하게 내지르는 경우에도 잘 부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세균과는 상관없으나 목 안의 편도나 성대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일 수도 있고 직업 특성 상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너무 건조한 환경도 문제가 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눈도 침침해지고 뻑뻑한 느낌을 받기 쉬운데 목도 건조해지면서 기침을 유발하거나 목이 붓게 됩니다.

 

부은 목에 좋은 음식

목이 부었다면 가능한 목을 따뜻하게 하고 목소리를 낮추고 이야기하는 것을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목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겠네요. 잘 먹은 음식 하나가 목의 붓기를 빼 주기를 바랍니다.

 

꿀차

꿀을 가장 먼저 소개하려고 합니다. 꿀은 영양 성분들이 매우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개선시키고 높이는 꿀은 목이 붓는 경우에도 좋은 효과를 냅니다. 그냥 드시는 것도 상당히 좋고 따뜻한 차로 우려내는 것도 먹기에 좋습니다. 단, 차를 우릴 때는 너무 뜨거운 물은 피하는 것에 주의해 주세요.

 

배는 가래가 끓는 것을 줄여줍니다. 또한 기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 부은 목을 치료하고 개선하는데 매우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어릴적 배를 파서 가운데 꿀을 넣어 데워 먹은 기억이 있는데요. 이는 배와 꿀이 모두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배를 섭취하기에는 배즙을 내어 드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모과

각종 영양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된 모과는 면역력을 개선하는 데 매우 뛰어납니다. 모양과 향은 좋으나 그냥 먹기에는 떫습니다. 청을 만들거나 썰어서 차로 우려 마시면 통증 완화와 붓기 완화에 뛰어나 부은 목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의 효능을 보입니다.

 

도라지

도라지는 대표적인 기관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는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때문인데요. 사포닌은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물질입니다. 목이 붓거나 편도선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 도라지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덕

더덕도 도라지와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 도라지 못지 않은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사포닌이 다량 함유된 더덕은 더욱 향과 맛이 좋아 여러 방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생강

생강은 그 성질이 따뜻합니다. 그래서 체온을 올려주는 과일로도 좋습니다. 가래와 기침 모두 잡아주어 목이 붓는 것을 가라앉히고 감기에 걸리는 것도 예방해 줍니다.

 

수세미

수세미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수세미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목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수세미 자체로는 잘라서 수세미로 사용해도 되지만 차를 우려 드시면 기관지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부은 목에 좋은 음식 재료입니다.

 

오미자

오마자는 차로 많이 마시는 열매입니다. 기침이 심하 경우 오미자차를 마셔 보세요. 가래가 생긴다면 더더욱 좋을 것입니다. 통증이 완화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무 역시 목에 좋은 채소입니다. 그리고 무는 균을 잡아주는 항균 작용이 뛰어납니다. 목이 붓는 이유는 균의 침입일 경우가 많아 항균 작용이 뛰어난 무가 좋은 역할을 해 줍니다. 편도가 붓거나 염증이 생긴 경우에도 역시 도움이 됩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염증을 완화 시키는 데 좋은 효능을 가집니다. 부드러운 식감으로 목의 통증을 줄여주면서 식사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 시키면서 맛도 잡고 영양도 잡기에는 제격입니다. 목이 부은 경우는 딱딱한 견과나 시리얼은 추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그라스

기침은 세균의 침투에 의한 반응이고 증상으로 목이 붓는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레몬그라스는 세균을 잡아주는 능력이 뛰어나 붓기를 가라앉히고 증상을 완화 시키는 역할을 해 줍니다.

 

메쉬포테이토

감자는 좋은 영양분과 영양 성분들로 면역력을 빠르게 키울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통으로 먹는 것보다는 감자를 으깨어 메쉬포테이토를 드시면 더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부은 목에 좋은 음식으로 맛도 좋을 것 같네요.

 

스크램블 에그

계란을 추천 드립니다. 그 중에서도 기름기가 적고 먹기에 부드러워 목이 부은 동안의 식단으로 매우 훌륭합니다. 영양도 풍부해 빠르게 면역력을 키워 주며 염증 완화와 감염을 축소하는데 좋습니다.

 

부은 목에 안 좋은 음식

커피는 목이 부은 경우에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의 산성 성분이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딱딱한 음식 역시 자제를 해야 합니다. 식사는 가능한 부드러운 음식이나 죽을 드시면 좋습니다. 간식으로 과자를 섭취하려는 생각은 목이 부어있는 동안은 삼가해 주세요.

 

마무리

목이 부어 답답한 상황이 지속되면 생활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빠른 대처와 효과적인 처방이 일상을 평범하게 돌이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평소에도 목 관리를 하거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위의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의 붓기를 잡고 감기와 통증을 예방해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