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절약 방법이 궁금하지 않으세요? 물론 주변에서 들은 이야기들이 많을 거에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몇 가지는 정말 쓸모가 있는 정보였을지도 모르는데요.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렸을 지도 모를 유용한 정보들이 있답니다. 오늘은 생활비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생활비 절약 방법 1
식재료 키워보기: 가장 먼저 추천을 드리는 것은 식재료 중 일부 재료들은 직접 키워 보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어요. 채소는 의외로 집에서 잘 자른 것들이 많습니다. 방울토마토, 로메인, 상추, 고추, 파 등이 대표적이죠.
중고 거래 활용하기: 중고 거래도 잘만 활용한다면 필요한 물품을 가지고 좋은 방법이에요. 반값으로 유용하게 얻는 득템이 살림에 큰 보탬이 될 테니까요.
공동구매 해보기: 공동구매는 필요한 물품을 마음이 맞는 분들끼리 모여서 구매를 하죠. 한꺼번에 구매하는 이런 플랫폼을 잘 활용핫는 것 만으로도 아주 많은 생활비를 아끼게 될걸요?
임박 상품 알아보기: 앱이나 사이트에 임박몰들이 많아요. 만약 바로 바로 섭취를 하거나 사용을 하는 물품들이라면 이렇게 임박하게 판매하는 상품들을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얻게 됩니다.
정부 보조금 관심 가지기: 정부에서는 청년이나 생계 곤란한 사람들 혹은 노년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아요. 찾아 보면 생각보다 많아서 놀랄 수도 있어요.
가까운 곳 운동 삼아 걷기: 걸어 다니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요. 버스 한 두 정거장 정도는 정말 걸으면서 운동을 덤으로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만 있으면 일석이조의 좋은 효과가 있을 거에요. 금전적으로나 건강적으로나 모로 보나 좋죠.
생활비 절약법 2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하기: 지역 경제와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 각 지자체는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죠. 최소 10% 이상을 할인 받는 조건이기 때문에 무조건 알뜰하게 생할비가 절약되는 방법입니다.
장보기 전 리스트 작성하기: 많이 들어 보셨죠. 하지만 생각보다 그리 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을지도 몰라요. 리스트가 없으면 눈에 보이는 물품을 무조건 충동적으로 사게 되어 있어요. 해봐서 잘 알죠.
내일배움카드로 교육하기: 교육은 살면서 꾸준히 계속 하면 좋아요 . 삶 자체가 배움의 연속이기 때문이에요. 이때 국가에서 학비를 일부 지원하는데요. 바로 내일배움카드라는 제도입니다. 발급을 받아서 국비지원 학원 과목을 알아보시면 많게는 70~79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을 거에요.
불필요한 기프티콘 현금화하기: 생일이나 기념일에는 선물이 쏟아지죠. 특히 기프티콘은 아주 활성화가 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케이크나 커피 등 먹는 디저트가 많아요. 이런 상품은 기프티콘을 판매해서 현금으로 바꿀 수 도 있을 거에요.
알뜰교통카드 이용하기: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알뜰교통카드를 꼭 발급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할인 혜택은 물론이고 마일리지를 추가로 제공하기 때문에 신용카드보다 절약을 할 수 있어요.
체크카드 쓰기: 신용카드를 쓰게 되면 100원, 1000원이 모여서 마치 1억을 쓴 것 같은 기분이 들지 않나요? 바로 바로 결제가 되고 이체가 되는 체크카드를 활용하다 보면 이런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더라고요. 저도 체크카드를 사용하고는 30% 정도는 덜 사는 것 같아요.
생활비를 절약하기 3
통장 쪼개기: 통장을 잘 나누어서 생활비를 써 보세요. 통장에 같이 모여 있는 현금은 더 쉽게 소비가 되는 경향이 있어요. 많아 보이는 현금이 현혹하는 것이죠.
가계부 쓰기: 가계부를 꼼꼼하게는 아니더라도 매월 대략적인 흐름을 파악해 보세요. 요새는 카드사에서 별도의 가계부 기능을 대신해 주기 때문에 지출에 대한 사항을 확인하기 좋아요.
할증 피하기: 약국을 방문할 때 저녁 6시가 넘으면 할증이 붙어요. 어쩔 수 없이 택시를 타야 하는 경우에도 할증 시간을 피하는 것이 생활비를 모으는 방법이죠. 버스를 탈 때 조금만 서두르면 할인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멀티탭 이용하기: 대기 전력이 상당한 전기 요금을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특히 셋톱박스는 전기를 아주 많이 먹는 기기인데요. 많은 분들이 이 셋톱박스는 거의 켜 두고 생활을 하더라고요. 조금 귀찮고 불편하더라도 멀티탭을 콘센트마다 꽂아 두시면 세는 전기 요금을 막고 모을 수 있는 지름길이에요.
똑똑한 냉난방하기: 냉방기와 난방기의 특성도 잘 파악을 해 보세요. 요새는 에어컨도 더울 때마다 켜는 것 보다 계속 켜 놓는 것이 좋은 인버터 용품이 많으니까요. 그리고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난방기는 특히 주의가 필요해요. 전기를 아주 많이 먹거든요. 얇은 옷 하나만 껴 입어도 아낄 수 있는 생활비가 얼마일까요?
마음을 채우기: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추천 내용은 마음을 채우라고 하고 싶네요. 사람들이 물건을 자꾸 사는 심리는 허무한 마음과 공허함을 채우지 못해서 대신 물건을 사는 거라고 해요. 그러니 마음을 먼저 채울 수 있는 소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도 좋고 책을 읽어도 좋아요. 우선 순위가 마음이라면 불필요한 물품 구매도 줄어들게 되어서 생활비를 정말 아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