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 13가지, 효능 부작용 섭취법

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들은 어떤 부작용을 나타내는 것일까요? 새싹 보리는 기원전 7천년 전부터 사람들이 치료와 영양 음식으로 사용한 재료입니다. 그만큼 몸에 좋은 음식 재료인데요.

따라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는 사실 극히 드물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약간의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먹는데 주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이 있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새싹 보리란

새싹 보리는 말 그대로 보리가 자라기 시작할 초기의 싹을 말합니다. 대략 10cm 내지 20cm 사이의 키로 자란 보리를 뿌리부터 줄기까지 채취하여 다양하게 섭취를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해독 주스를 만드는 재료로 많이 이용되는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합니다. 다 자란 보리에 비해 100배 이상의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슈퍼 푸드 입니다. 그리고 식이 섬유를 포함한 영양 성분 또한 매우 풍부한 건강식입니다.

 

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

모든 음식이 그렇듯 아무리 좋은 음식도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섭취를 하면서 좋은 영양 성분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그렇지만 다양한 사례의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섭취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상황의 환자나 질환을 가진 분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떤 부작용으로 섭취에 신중해야 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복부 팽만이 발생하는 분

새싹 보리를 다이어트를 위해 주스로 섭취하는 경우에 일부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복통이 발생해 통증으로 고통을 겪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차는 경우일 수도 있어 섭취량을 우선 줄여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만약 줄인 섭취량에도 불구하고 복부 팽만이 따른다면 일상 생활에 불편할 수 있어 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속합니다.

 

복통을 유발하는 경우

복부가 팽만 되는 불편함은 조금 진정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가스를 배출하면서 상황이 나아지기도 하는데요. 더 나아가서 복통까지 이어진다면 또 다른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새싹 보리는 소화를 잘 되게 도와주는 좋은 음식이지만 과식을 하게 되면 복통을 발생 시키기도 합니다. 언제나 상황에 맞는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인 사람

혈관이나 혈액 공급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투여하는 환자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동맥이나 심장 등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서 치료제를 드실 것입니다.

이런 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새싹 보리를 섭취하는 것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거친 후 복용을 결정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설사가 생기는 사람

설사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만약 새싹 보리를 먹기 전에 소화에 문제가 없었고 배가 편안했던 분들이라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설사 증세가 갑자기 생겼다면 분명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일 것입니다. 설사가 발생한다면 당장 섭취를 멈추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 자신이 복용하는 약이나 평소 질환은 없었는지 체크해보시고 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속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재 섭취 여부를 결정해 주세요.

 

신장 기능 저하된 사람

신장 기능이 체질적으로 약한 분들이거나 일시적으로 질환이 생긴 분들은 주의를 해 주세요. 새싹 보리에는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영양 성분은 신장에 직접적인 효과를 주기 때문에 신장 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새싹 보리로 오히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질 위험이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토가 발생하는 경우

새싹 보리를 섭취하시고 위에서 미처 다 소화가 되지 않고 역류가 발생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런 원인은 결국 새싹 보리의 성분이 몸에 맞지 않는 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일지 모릅니다.

구토가 일시적인 경우라고 하더라도 꼭 주의하시고 전문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너무 과하게 한꺼번에 많이 드시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셀리약병 환자

선천적인 질환인 셀리약병은 단백질에 민감한 반응을 일으킵니다.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인데 글루텐이 문제가 됩니다.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이 확실합니다.

이런 환자의 경우에는 보리나 밀 등의 단백질 식품을 먹는 경우에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셀리약병 환자는 절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두통이 생기는 사람

두통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많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음식을 잘못 섭취한 경우에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괜찮던 컨디션이 갑자기 두통이 발생하거나 하면 섭취한 음식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열을 발생 시켜 머리에 기운이 올라가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글루텐에 민감한 분들

위에서 셀리약병 환자를 말씀드렸는데요. 질환자로 분류될 정도가 아니더라도 조심하는 편이 좋습니다.

글루텐 민감성 장을 가진 경우에는 이 새싹보리가 소화 기관을 민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결국 자신의 체질과 몸 상태를 평소에 잘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불면증이 생기는 사람

새싹 보리의 부작용 중에 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불면증입니다. 이 불면증은 보통 섭취를 너무 많이 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이든 적당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일부 극단적인 방법으로 과하게 드시거나 하나만 드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해당 됩니다.

 

두드러기 반응이 있는 사람

두드러기는 외부적인 영향은 물론 내부적인 영향으로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그 원인을 밝혀내는 것도 매우 어려운데요.

새싹 보리를 드시면서 두드러기 반응이 있다면 이는 생체 반응일 것입니다. 명현반응이라고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섭취를 일시 중단하거나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뱃속에 아기를 임신한 상황에는 음식에 대해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엄마의 식사는 곧 아기의 영양 공급이 되고 태어날 10개월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몸에 좋은 영양 성분들이 많지만 일반적인 식사 이외의 모든 음식들은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실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수유 중인 여성

출산 이후에도 계속 중요한 과정이 남았는데요. 더 1차적 영양 공급으로 갓 태어난 아기에게 수유는 생명줄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반응이 즉각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성인들의 부작용처럼 일시 중지하거나 하는 상황과는 전혀 다릅니다. 가능한 엄마의 섭취는 잠시 중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새싹 보리 효능

새싹 보리에 대한 부작용과 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들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새싹 보리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많은 새싹 보리는 노화 예방부터 혈관 건강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한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당뇨 예방에 도움

새싹 보리에는 사포나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액에 당이 급하게 올라가는 증상을 막아줍니다.

인슐린을 잘 분비될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은 당뇨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좋은 개선 효과를 보여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새싹 보리는 식이 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포만감도 크기 때문에 폭식을 유발하지도 않고 방지해 줍니다.

영양 성분 중 하나인 사포나린 성분은 새싹 보리가 포도당 흡수를 막아줍니다. 그리고 가바 성분도 체지방을 줄여주는 역할이 있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혈관 질환을 예방

새싹 보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액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조절되면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같은 혈관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

새싹 보리의 사포나린 영양 성분은 해독 작용에 탁월합니다. 신체에서 간의 역할이 바로 해독 작용인데요.

이 영양 성분은 간의 기능을 도와주고 건강을 개선해 주는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히 술로 인한 지방간을 예방하기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개선

새싹 보리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감기에 잘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이 개선되는 효능을 보여줍니다. 새싹 보리에 함유된 클로로필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면역 세포를 증진 시켜 면역력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새싹 보리에는 가바라는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가바 성분은 뇌의 신경에 영양을 전달하는 물질입니다.

섭취를 통해 신경을 안정 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결과는 심리적인 안정을 도와주고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 줍니다. 결국 우울증 개선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효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새싹 보리의 영양 성분

새싹 보리에는 생각보다 다양하고 많은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영양 성분들은 혈관 건강은 물론 해독 작용과 뇌신경물질 공급까지 광범위합니다.

이런 성분들의 함량 역시 비슷한 다른 음식에 비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어디에 좋은 효능을 가지는지도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 비타민C (수용성 항산화 성분, 피부 미용)
  • 칼슘 (뼈 건강을 도움)
  • 철분 (건강한 혈액 공급)
  • 칼륨 (나트륨 배출, 영양 흡수에 도움)
  • 폴리페놀 (다이어트 효과, 지방 분해)
  • 식이섬유 (장 건강과 소화 개선)
  • 클로로필 (활성산소 제거, 노화 예방)
  • 사포나린 (숙취 해소에 도움)
  • 베타 클루간 (면역력 개선)
  • 가바 (뇌신경 전달 물질, 심신 안정에 도움)
  • 폴리코사놀 (간 건강과 해독 작용)
  • 루테올린 (천연 플라보노이드, 항염 작용)
  • 베타카로틴 (현관 건강과 혈행 개선)

 

정리하기

이렇게 새싹 보리 먹으면 안되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양한 부작용 증상들을 나열해서 마치 새싹 보리가 몸에 안 좋은 것처럼 생각될 수도 있는데요.

그러나 새싹 보리는 훌륭한 영양 성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건강을 위해서 적당한 섭취는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위에서 나열한 상황은 항상 확인하면서 섭취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부 질환자나 임산부의 주의는 특히 주의하시고 새싹보리로 건강을 이어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