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과일과 음식 20가지 깔끔 정리

빈혈에 좋은 과일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세요? 빈혈은 사람들이 별로 심각하지 않은 질병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빈혈은 다른 질병의 전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빈혈의 주요 원인은 영향의 불균형과 피로일 수 있습니다. 몸에서 어느 정도의 숫자를 유지하지 못하는 헤모글로빈이 문제가 되어 나타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빈혈은 자칫 큰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어떤 음식과 과일이 좋을까요?

 

빈혈 판단 기준

빈혈은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헤모글로빈 수치가 13 이하를 말하고 여성의 경우는 헤모글로빈 수치가 11 이하인 경우입니다. 빈혈은 혈액이 산소를 나르는 양이 부족한 경우이기 때문에 대부분 머리가 어지럽고 숨이 차면서 가슴도 뛰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얼굴이 창백해지는 표면적 증상이 있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어지러운 기립성 저혈압과 매우 혼동되기 쉽습니다.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는 헤모글로빈의 수치를 병원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빈혈 예방 생활 습관

빈혈은 끼니를 거르면 자주 발생하기 쉽습니다. 가능한 하루에 3끼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음식의 식단은 채식과 육식을 포함해 단백질이 함유되도록 항상 골고루 섭취해 주세요.

건강을 위해서는 커피나 카페인 음료보다는 옥수수차나 보리차 또는 양배추즙이나 검은콩을 우린 물을 음료 대용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요한 경우 엽산이나 칼슘을 보충할 수 있는 영양제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는 전문가의 상담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빈혈에 좋은 과일

빈혈을 예방하고 치유하려면 비타민C와 함께 엽산과 철분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세 영양 성분의 조합이 빈혈을 예방해 줄 것입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도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식사 대용으로도 좋아 끼니를 거를 상황에 대비하기 좋은 음식입니다. 잘 먹은 바나나 하나가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레몬

레몬의 비타민 성분과 함께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노폐물을 걸러줍니다. 구연산 성분이 함유되어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 칼륨 섭취를 도와줍니다.

 

살구

살구는 철분이 많고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빈혈 예방은 물론 시력을 보호해 야맹증을 방지해 줍니다. 빈혈에 좋은 과일로 살구를 추천합니다.

 

포도

포도는 혈압을 조절해 주고 칼륨을 섭취해 몸안에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레스베라트롤이 항암작용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포도가 있어 맛도 골고루 즐길 수 있습니다. 알칼리성 과일로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바이러스를 억제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의 영양 성분들은 빈혈을 예방하기 딱 좋은 철분과 엽산을 포함하고 비타민C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서로의 조합이 매우 좋아 슈퍼푸드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어지러움이 종종 발생한다면 토마토를 종종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렌지

식이섬유가 풍부한 오렌지는 임신 중인 여성들이 먹기에 좋은 과일입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엽산이 풍부한 빈혈에 좋은 과일입니다.

 

키위

비타민과 미네랄을 많이 함유한 키위는 철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은 혈액의 산소 운반을 도와줍니다. 헤모글로빈이 융합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해 주는 역할을 하며 기형아 출산의 확률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체리

체리는 철분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혈액을 맑게 하며 혈관에서 혈액을 잘 운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해 줍니다. 엽산과 비타민도 역시 풍부해 빈혈에 매우 훌륭한 과일입니다.

 

딸기

딸기의 높은 비타민C는 귤이나 사과보다 높고 철분은 빈혈에 탁월합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딸기는 샐러드나 음료로도 먹기 좋으며 변비를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사과

사과의 비타민이 철분을 잘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칼륨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빈혈을 사전에 예방하기 좋습니다. 식이섬유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위의 기능을 개선시키며 소화를 잘 되게 도와줍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드실 수 있는 음식들도 다양합니다. 빈혈에 좋은 과일과 함께 이 음식을 골고루 활용하시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계란

계란에는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과 철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습니다. 특히 계란의 노른자 부분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계란의  불포화지방산 성분도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계란은 흰자와 노른자를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이 걱정되어 노른자를 드시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요. 흰자의 성분들이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빈혈에 매우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브로콜리에는 철분과 비타민은 물론 클로리필이 다량으로 햠유되어 있습니다. 다른 채소들보다 월등히 많은 철분으로 혈액에 포함된 헤모글로빈의 수치를 조절하고 향상시켜 줍니다.

 

소고기

소고기의 살코기에는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그 중에서도 B12는 엽산이 활동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그렇게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아미노산이나 각종 철분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고기는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물론 육아를 하는 수유 여성에게도 건강식으로 매우 훌륭합니다.

 

견과류

땅콩이나 아몬드 같은 견과류에도 혈액에 좋은 영양 성분들이 매우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피를 맑게 하고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트

비트의 진하고 새빨간 색은 베타라인 성분의 영향입니다. 이 베타리인은 항산화 성분으로 망간이나 엽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도 풍부해 혈관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혈액이 맑아지며 피가 잘 공급되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매우 훌륭합니다.

 

시금치

녹색 채소의 대표주자인 시금치는 철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으며 망간이나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영양이 부족한 분들에게 좋은 영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드실 때는 살짝 데쳐야 영양분이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굴은 바다에서 나는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철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피로를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뼈에도 좋은 굴은 칼슘이 풍부해 헤모글로빈 생성을 빠르게 도와줍니다.

 

미역

미역은 산모의 대표적인 건강식입니다. 이는 출산을 경험한 여성의 몸에는 엽산과 철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조상들은 미역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미역에 다량 함유된 헤파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체내의 콜레스테롤은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이는 혈액순환 개선과 함께 피를 깨끗하게 유지해 줍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피를 맑게 하고 신장을 보호하며 위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며 양배추의 영양 성분들은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 각종 에너지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꿀에는 다양한 에너지원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철분과 칼슘 망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을 포함해 신진대사를 촉진 시키고 피로를 회복 시켜주기 때문에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단 뜨거운 물에 타서 드시는 것은 영양분을 파괴할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정리

빈혈은 식습관 개선과 생활 습관을 변경하면 충분히 방지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빈혈에 좋은 과일과 음식을 건강을 위한 기본 식단에 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엽산을 챙겨 드시거나 비타민C를 따로 보충하지 않아도 과일과 음식으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잘 활용하시고 빈혈을 예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