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량 먹는법 다이어트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고 계신가요? 레몬밤은 독특하고 향기로운 향을 가지고 있어 아로마 치료제나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어디에 어떻게 레몬밤이 좋은 것일까요? 그 효능은 실로 놀라운데요. 다양한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과 더불어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레몬밤에 대해서

레몬밤의 다른 이름은 멜리사입니다. 이 풀은 허브의 일종으로 주 서식지는 지중해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집에서 관상용이나 식용으로 재배하는 가정이 많이 늘었습니다.

레몬향이 나는 특징이 있어 이름이 유래가 되었습니다.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

레몬밤은 나열이 힘들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효능은 매우 많고 부작용은 적어 스트레스 해소와 통증 완화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그과 더불어 부작용을 순서대로 살펴 보겠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줌

레몬밤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으로 인해 레몬밤을 섭취하게 되면 탄수화물 분해 역할을 하는 효소를 억제합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이 체내에 흡수되는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으로 공급되는 영양을 차단하고 억제합니다. 레몬밤의 로즈마리산은 말타아제를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항염 작용을 하는 레몬밤

염증이 자주 생기고 잘 낫지 않는 분들이라면 레몬밤을 눈 여겨 봐 주세요. 레몬밤은 염증에도 매우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로즈마리산의 효능이 꾸준히 언급되는데요.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염증을 잡아주는데 좋기 때문입니다.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혈관을 청소하는 로즈마린산은 각종 혈관 질환이 생길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을 개선 시키는 효능을 가집니다.

꾸준히 레몬밤을 섭취하게 되면 뇌졸증을 예방하고 혈관에 찌꺼기가 쌓이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이해가 되시나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이 있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혈관에 생기는 찌꺼기는 대부분의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레몬밤을 드시는 것은 미연에 이런 성인병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심근경색이 걱정인 분들도 당연히 드시면 좋을 것입니다.

 

각종 포진에 효과적

우리의 몸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포진이 발생합니다. 그 범위는 모든 신체에 해당되며 통증이 지속되고 흉을 남기게 됩니다.

레몬밤의 영양 성분들은 이런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입술의 포진이나 대상포진 혹은 헤르페스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우울증을 예방하고 안정시킴

레몬밤은 항우울 효력을 가집니다. 신경을 안정시키고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힙니다. 이 레몬밤의 향으로 인해 방향제로도 사용이 되고 아로마테라피 용도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날카로운 사람들에게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앉혀 줄 것입니다. 이는 뇌에서 가바 수용체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해 주기 때문에 마음의 진정 효과가 있게 됩니다.

 

체지방을 억제함

또한 지방 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방해하여 체지방과 내장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폴리페놀 성분은 다른 허브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레몬밤의 함유량이 수십배는 많습니다. 이로 인해 내장 비만을 예방하고 체지방을 안 쌓이도록 도와주며 셀룰라이트를 제거하기도 좋습니다.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을 계속 봐 주세요.

 

불면증을 개선해줌

레몬밤은 몸과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는 좋은 허브입니다. 머리도 맑아지고 기분도 안정되면서 불면증이 찾아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레몬밤을 향으로 피우거나 차로 마시면 그 효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당뇨를 예방하는 레몬밤

레몬밤에서 추출한 오일에는 혈당을 조절하고 개선 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출물에서도 그 효능은 한결같습니다.

이 오일을 섭취하는 것은 일반 라벤더나 다른 허브의 오일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효험을 볼 수 있습니다.

 

천연 소화제 역할

레몬밤은 소화제 역할도 해 줍니다.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아 고생인 분들이라면 꾸준히 차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소화액 분비를 좋게 해 주고 소화가 잘 되도록 해 줄 것입니다.

 

여성에게 도움

여성들이 겪게 되는 생리 때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생리가 불순한 상황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집니다.

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데요. 정기적으로 복용하시면 개선할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이 다양한 것 같네요.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

건강한 뇌를 만들어주는 레몬밤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촉진시켜 머리가 잘 돌아가도록 유도합니다.

인지 능력을 개선 시키고 기억력을 향상시켜 치매가 오늘 것을 예방하고 늦추는 효력이 있습니다. 뇌 세포를 보호해서 노화를 예방해 보세요.

 

해독 작용을 하는

레몬밤은 해독 작용을 하는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로 오이게놀이나 탄닌이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이 성분들은 독성을 완화시켜 줍니다.

물파스를 바르면 벌레에 물렸을때 좋은 것과 같은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식물을 만졌을 때 생기는 풀독 치유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충 퇴치에 좋은

최근에는 관상용으로 레몬밤을 기르는 가정이 많은데요. 집에서 이렇게 기를 때에도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벌레가 접근하는 것을 막는다는 것입니다. 해충이 꼬이는 것을 막는 좋은 천연 퇴치제입니다.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이 신비롭네요.

 

레몬밤 적정 섭취량

레몬밤은 성분이 강하기 때문에 하루에 권장 섭취량은 2g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부작용은 대부분 이 섭취량을 지키지 않아 발생됩니다.

적정량의 더 많은 섭취는 크지는 않지만 발진이나 복통 등과 같은 알르레기성 반응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레몬밤의 영양 성분

레몬방의 효능은 기본적으로 로즈마린산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지방을 분해하고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역할들로 인해 다이어트는 물론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효능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심신 안정이나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영향을 주는 다양한 성분들이 있습니다. 그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로즈마린산
  • 비타민
  • 로즈마린산
  • 오이게놀
  • 시트로넬랄
  • 탄닌
  • 플라보노이드
  • 유제놀
  • 아연
  • 구리
  • 망간
  • 기타 미네랄 성분

 

레몬밤의 부작용

천연 성분으로 부작용이 크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음식이나 식물이 그렇듯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부작용이 발생하고 어떤 분들이 주의해야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을 모두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메스꺼운 증상

가장 흔한 부작용은 너무 많이 드신 경우에 속이 메스껍거나 현기증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섭취를 잠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섭취는 처음부터 많이 드시지는 마시고 조금씩 드시면서 체질에 맞다면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을 유발하기도

간혹 섭취가 많은 상황에서 심장이 뛰거나 마음이 진정되지 않아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섭취는 수면을 유도하고 심신을 안정 시킨다고 했는데요. 역시 뭐든 과하면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레몬밤 역시 적정 섭취량을 지켜 효능을 보시기 바랍니다.

 

임산부는 신중한 음용을

임산부인 경우에는 음식에 대해 매우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굳이 레몬밤이 아니더라도 음식이 몸에 좋을지 항상 고민하고 체크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레몬밤이 몸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너무 많은 과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환자는 조심

당뇨를 가지신 분들이나 혈압과 혈당 조절을 위해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꾸준한 섭취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알르레기 반응 증상

알르레기는 사람들마다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햇빛에 노출되거나 콘크리트에 닿기만 해도 발병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레몬밤에 대한 알르레기가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 위의 증상이 발현되었다면 혹시라도 알르레기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레몬밤 먹는 법

레몬밤은 지속해서 먹는 것은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먹다가 중단하는 기간을 병행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을 모두 겪을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한달을 기준으로 봤을 때 3주를 섭취하고 복용하셨다면 1주일은 쉬어주는 것이 몸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차로 우려서

레몬밤을 차로 우려 드시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섭취 방법입니다. 차로 우려서 마시는 경우에 너무 과음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구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는 경우나 다른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경우에는 추출물을 희석시키는 정도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복용해 주세요.

 

레몬밤 파우더를 이용해서

그런데 차로 드시는 경우는 레몬밤의 효능을 모두 느끼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차를 우려 드시는 것에 더해서 파우더를 이용하는 것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충분한 체중 감량을 원하신다면 차와 함께 레몬밤 파우더도 같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샐러드에 곁들여서

레몬밤 파우더를 그냥 드셔도 좋지만 녹차가루를 활용하는 것처럼 샐러드에 뿌려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먹는 불편감도 덜 할 것입니다.

 

요거트에 추가하는 식단

만약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이라면 식사량을 조절하고 계실 것입니다. 이때 요거트나 두유를 이용해서 식단을 구성할 경우에 레몬밤으르 추가해 보세요.

요거트에 견과류와 함께 레몬밤 가루를 추가하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섭취량과 먹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다이어트 효과와 더불어 항염 항균 작용이 뛰어난 레몬밤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각광을 받는데요.

집에서 관상용으로 키우게 되면 집안 환경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겠네요. 건강을 챙기며 취미 생활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몸에 좋은 레몬밤을 섭취하시고 항상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