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물 효소 효능 10가지로 구분

곡물 효소 효능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이름 그대로 곡물을 이용해 만든 효소를 말합니다. 우리의 몸에는 효소가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섭취한 음식들을 잘 소화하고 에너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중요한 성분이 부족하면 에너지가 고갈 되고 지칠 것입니다. 몸에서 중요한 일을 맡아 하는 효소는 생명에 직결되는 성분입니다. 그럼 곡물 효소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곡물 효소 효능

효소는 아밀레이스처럼 몸 안에서 음식을 분해라는 단백질을 의미합니다. 이런 성분은 우리의 혀에 고이는 침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흔할 것 같은 이런 효소 성분들은 노화와 함께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히 음식으로 섭취를 함으로써 소화에 필요한 효소들을 보충하는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모든 생명들은 다 이 효소의 역할로 인해 생명을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효소의 역할

효소는 일종의 단백질입니다. 그리고 이 단백질은 음식을 먹으면 그것을 몸에서 필요한 영양분으로 바꿀 수 있도록 흡수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효소의 역할로 밥이 에너지로 바뀌어 몸의 곳곳에 전달될 수 있습니다.

만약 효소가 없다면 어떤 결과가 발생할까요? 생각만 해도 끔찍한데요. 아마 우리가 밥이나 국을 먹어도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그대로 똥으로 나올 것입니다. 변비도 괴롭겠지만 이렇게 먹은 것이 그대로 배출되는 것 또한 끔찍할 것입니다.

효소, 곡물 효소는 음식을 부드럽게 만들고 조직을 연하게 하여 맛을 좋게 해 주는 역할도 해줍니다. 당연히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데 일조하는 것은 곡물 효소 효능의 기본입니다.

 

효소의 종류

효소의 종류는 생각보다 광범위합니다. 최소 2천 가지가 넘는 종류들이 있습니다. 화학식이나 영문에 ase같은 단어가 붙어있는 것들은 효소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효소의 종류는 체내 효소와 체외 효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체내 효소는 몸이 알아서 생성하는 효소이며 체외 효소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 들어있는 효소를 일컫습니다.

 

곡물 효소 만들기

곡물을 발효해 만드는 효소는 보통 누룩곰팡이균을 이용합니다. 줄여서 누룩이라고 불립니다. 이 곰팡이균에 의해 발효된 효소는 마치 몸에서 생성된 소화 효소와 흡사합니다. 그래서 충분히 우리가 소화를 도와주는 보충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효소의 화학반응과 노화

효소는 끊임없이 몸 속에서 화학반응을 일으킵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지방은 글리세롤이나 지방산으로 분해가 일어납니다. 그리고 체력이 떨어지는 중년과 노년기에는 급격한 화학 반응 저하가 일어납니다.

나이가 들면 라면 같은 면 종류를 드셔도 소화를 잘 못 시키는 것은 당연한 순리인 것입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몸에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도 부족해 지고 점점 신진대사가 무뎌지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효소는 평생 딱 정해진 만큼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만약 그 양이 바닥나게 된다면 우리의 몸은 여기 저기 망가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곡물 효소 섭취의 의미

꼭 곡물을 이용해 효소를 만들어야만 할까요? 물론 다양한 발효 방식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전통 음식인 된장이나 김치 같은 식재료들은 발효를 거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자연스럽게 발효 성분을 우리는 섭취하고 있었습니다.

음식에 다량 포함된 미생물들에는 곡물 효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곡물 효소를 만들고 섭취하는 것이 몸에 잘 맞는 옷처럼 필요한 것입니다.

위에서 나이가 들면서 줄어드는 소화력을 말씀드렸는데요 효소 성분을 반드시 드셔야만 식이섬유나 비타민 같은 영양분을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곡물 효소 효능을 보시려면 꼭 보충하시길 바랍니다.

 

곡물 효소의 영양 성분

곡물을 그대로 먹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익혀서 먹게 되는데 익힌 음식을 먹더라도 소화가 잘 되지는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곡물을 발효시키면 보다 더 흡수율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발효된 곡물 효소에는 각종 비타민이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장의 활동을 도와주는 유익한 균들이 많이 서식하게 됩니다. 건강한 식단을 구성할 때 효소의 정도도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곡물 효소의 주요 재료

곡물 효소는 흔히 주변에서 구입이 쉬운 잡곡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미를 비롯해 보리나 수수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곡물들은 발효도 잘 되며 몸에서 빠르게 흡수가 됩니다. 이 밖에도 퀴노아나 율무 같은 곡물도 곡물 효소 효능을 보시기에 용이합니다.

효소는 고온보다는 저온에서 발효를 시키는 것이 더 발효가 효율적이고 효능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또한 효소를 보충제로 드신다면 뜨거운 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곡물 효소의 필요성

앞에서 말한 것처럼 소화를 돕는 효소나 대사를 돕는 효소는 항상 몸에서 풍족한 것이 아닙니다. 특히 규칙적이지 않은 식습관을 가진 분들이나 가공된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합니다.

기력이 약해져 소화에 어려움을 겪거나 평소 육식 위주의 식단을 애용한다면 더욱 곡물 효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곡물 발효 식품은 왜 필요할까요? 그 이유는 발효 식품이 큰 덩어리의 영양성분을 조각 내 몸에 뿌려주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김치에도 이런 좋은 발효 유산균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효소 보충 방법

효소를 섭취하는 것은 곡물 발효 효소를 직접 먹지 않아도 좋은 식단을 구성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실행하시면 충분히 보충이 됩니다. 또한 잠을 잘 자는 것도 우리의 몸이 효소를 만들어 내는 데 좋은 곡물 효소 효능 역할을 해 줍니다.

요거트나 발효 식품을 즐기면 효소를 좀 더 쉽게 몸에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잔병을 예방하고 효소가 소실되는 것도 막아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