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저녁 식단 15가지 종합 세트 구성

건강한 저녁 식단을 구성한다면 과한 음식을 피하게 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잠을 자야 하는 저녁 시간에는 무리하게 음식을 드시는 것을 자제해 주세요.

불필요한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보다 규칙적으로 건강하게 드실 수 있는 음식을 식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저녁을 조금 건강하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저녁 식단

저녁에는 보통 사람들이 하루의 일과를 보상하듯 폭식을 종종 하게 됩니다. 참아왔던 식욕이 왕성하게 일어나는데요. 그러나 절제하고 자제하는 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만약 체지방을 걱정하고 뱃살이 고민이신 분들은 아침을 뭘로 먹을지부터 해서 점심은 어떤걸 고를지도 매일 고민일 것입니다. 그러니 아래에 제가 소개해드리는 음식들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저녁에는 제일 먼저 생각할 것이 ‘절대 과한 음식은 피해야겠다’라는 마음가짐입니다. 그럼 살펴보겠습니다.

 

생선

생선은 하루에 한 번은 반찬으로 드실 수 있는 좋은 식단 구성의 식재료입니다. 오메가 3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이나 각종 무기질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생선을 드실 때는 기름에 굽는 것보다는 오븐에 익히는 것이 더 효능이 있으나 후라이팬을 사용하더라도 최소한의 식용유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등어나 참치가 가장 기본적인 식재료인데 연어와 꽁치도 종종 곁들이면 좋습니다.

 

오믈렛

음식을 하기에는 부담스럽지만 그렇다고 그냥 적당히 저녁을 떼우기는 싫으실 때 드시기 좋은 음식입니다. 오믈렛을 만드실 때는 들어가는 재료를 조금만 달리해도 좋은 식사로 충분합니다.

새우를 조금 넣고 익힌 오믈렛에 슬라이스 치즈를 한 장 올리는 것만으로 좋은 식사입니다. 오믈렛 중간에 썰은 양파를 한번 넣어보세요. 포만감이 증가할 것입니다.

 

샐러드

그린 샐러드와 함께 옐로우 샐러드도 좋습니다. 그린 샐러드를 구성하는 브로콜리나 치커리같은 녹색의 식재료에는 클로로필이 함유되어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하루의 체증을 씻어줄 것입니다.

시금치는 그 중에서도 으뜸일 것 같습니다 .주스로 만들어도 손색이 없으며 나물반찬으로도 제격입니다.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하니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저녁 식단으로 꼭 넣어주세요.

 

옐로우 주스

주스는 식사를 하기 전이나 식사를 마친 후에 드시는 음료로 드셔도 좋지만 주스 자체만으로도 꽤 영양이 풍부하고 식사로도 괜찮습니다. 옐로우 주스는 호박이나 옥수수같은 탄수화물 성분의 식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맛을 위해서 바나나를 첨가하시면 아주 훌륭한 저녁 식사입니다.

이 음식 식단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로 인해 소화를 잘 되게 도와드리고 저녁 이후에 한밤중에 잠을 잘 오게 만들어 드립니다.

 

닭고기

하루의 피로를 풀어줄 든든한 한끼를 저녁 식사로 찾으신다면 치킨을 생각해보세요. 하지만 양념되거나 시중에 파는 프라이드 치킨을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집에서 충분히 드실 수 있는 닭고기 요리도 있습니다. 닭가슴살을 잘 구워서 간장 소스만으로도 맛과 영양을 다 잡으실 것입니다. 다른 부위를 드신다고 한다면 양념은 최소한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항생제를 드시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부작용이 덜 생기게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우리 몸 안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요거트의 유청 단백질은 특히 다른 단백질보다 질이 높고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저녁에 변비 있는 분들이 깨어서 고생하는 것을 미리 방지할 수 있게 해드릴 것입니다.

 

새우버섯 스크램블

스크램블은 오믈렛을 만드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음식 식단보다는 수고가 좀 더 들 것 같네요. 하지만 ‘나는 주스나 샐러드로 만족할 수 없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시도를 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잘 먹은 한 끼가 만족감과 포만감을 줄 것입니다. 단 여기서도 재료는 매우 심플하면서도 영양이 많아야 합니다. 버섯과 새우를 곁들여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호두

잠을 잘 자고 싶으시다면 저녁 식사 바로 전에 호두를 한번 드셔 보세요.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밤 새 든든할 것입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호두를 샐러드에 넣어 드셔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한 저녁 식단이면서도 좋은 간식으로 추천드립니다.

 

율무밥

드디어 밥이 나왔는데요? 많이들 아시겠지만 율무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으며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기도 합니다. 같은 백미에 비해 포만감도 크고 많이 드실 수 있는 밥입니다. 율무만 드시기 힘들다면 다양한 잡곡을 섞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트밀

당뇨나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식단으로 오트밀을 추천드립니다. 콜레스테롤도 조절해주면서 심장질환에 걸리기 쉬운 것을 예방해줍니다.

오트밀은 포만감이 매우 크므로 다른 야식과 간식을 먹는 것을 덜 하게 해줍니다.

 

두부 조림

완벽한 음식 재료라고 찬양을 받는 식재료 중 하나인 콩은 두부로 가공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집에서 직접 두부를 만들면 더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조림된 두부는 좋은 저녁 식단으로 추천 드립니다.

 

당이 높아 혈당이 걱정인 분들이라면 조금 자제하시면 좋을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꿀은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합니다.

흡수가 빠른 성질로 꿀물을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에 꿀을 타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 적당히 따뜻한 온도의 물을 이용해 주세요.

 

바나나

바나나는 저녁에 먹으면 좋은 음식이에요. 바나나는 하루에 쌓인 스트레스와 풀어주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저녁에 먹으면 수면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바나나는 식이 섬유까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해결 및 장 건강에 도움이 되어요.

 

계란 반숙

식단을 구성하는데 계란을 이용한 음식이 자꾸 나오는 것 같은데 계란을 이용해 오믈렛이나 스크램블을 만들지 않아도 적당히 익은 반숙의 계란 반찬으로도 좋은 식단 구성이 됩니다.

특히 수면의 질을 높이려면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의 함량이 높은 계란이 좋습니다. 밤새 멜라토닌을 만들어내 아침에 화사한 얼굴의 당신 얼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낮은 칼로리에 비해 영양가가 높은 계란은 다양한 식단에 넣어보면 좋을 것 같네요.

 

해물 토마토밥

해물을이용한 음식이라면 지방이나 칼로리를 걱정안해도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해물을 섞은 토마토밥은 매우 훌륭한 저녁 식단으로 좋습니다. 토마토는 잘 익혀 드실때 영양분이 더 많이 생산된다고 합니다. 밥은 백미보다는 현미나 잡곡을 사용해주세요.

 

마치며

이상 건강한 저녁 식단을 알아보았습니다. 어쩌면 이런 내용들은 이미 꿰뚫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음식이라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면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건강은 남이 챙겨주지 않습니다. 과식하는 습관과 야식하는 습관은 조금 줄여주시고 좋은 식단의 저녁을 챙겨 드셔서 건강한 일상 생활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