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차 11개 효과 최강

빈혈에 좋은 차를 원하신다는 것은 어지럼증을 평소에 느끼기 때문일 것입니다. 빈혈은 나이가 들어감에 나타나기도 하고 출산을 경험한 여성들에게도 빈번히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렇게 정해진 것은 아니며 남성이나 젊은 세대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혈에는 어떤 음식이나 차들이 도움이 될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볍게 차로 드시면 충분히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빈혈 기준

빈혈은 헤모글로빈이 몸에 어느 정도 비율인지 따라 판단됩니다. 남성은 13을 기준으로 하고 여성은 11 이하를 기준으로 빈혈 증상이 있다고 말합니다.

빈혈이 자주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와 편식이 대부분입니다. 다이어트나 무리한 체질 개선을 시도하기 위해 채식만 한다거나 한 음식만 먹는 경우에도 쉽게 발생합니다. 식단을 과하게 차릴 필요는 없습니다. 가볍게 식사하고 허기를 떼우더라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식단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가볍게 먹기 좋은 음식 보기)

 

빈혈에 좋은 차

빈혈은 갑자기 어지러워지며 두통이나 심장 떨림이 발생하는 증상을 보이는 질병입니다. 그런데 한 번의 음식이나 차로 확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평소 꾸준한 건강 관리와 함께 빈혈에 좋은 차를 드시는 식습관을 만들어 보시면 빈혈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용안육차

심장을 강화시키는 용안육을 차로 드시면 빈혈을 예방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여기에는 철분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비타민과 영양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예민한 체질의 사람들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 다만 소화를 잘 못시키는 분들은 장에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구기자차

구기자에는 각종 비타민과 철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베타시토스테롤과 글루타민산이 다량 들어있어 빈혈에 매우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또 다른 성분은 베타인 과 루틴 성분입니다. 이 성분도 역시 빈혈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빈혈 뿐 아니라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시키며 체질을 개선해 줍니다.

 

우엉차

빈혈에 좋은 대표적인 차입니다. 우엉의 성질은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고 피를 맑게 해 주어 빈혈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코피가 잦은 분들에게는 가장 좋은 차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은 또한 신장 기능을 강화시키고 몸의 찌꺼기를 배출해 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당귀차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당귀 또한 차로 우려 드시기 좋은 빈혈에 좋은 차입니다. 그 맛은 마치 한약을 먹는 듯 합니다. 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당귀차를 음료수로 꾸준히 드시는 것도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귀란 피가 제자리로 돌아간다는 의미이며 그만큼 혈액순환과 공급에 뛰어납니다. 하지만 맛은 그 향이 매우 강해 먹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잘 쪄서 말린 당귀는 향이 덜 하고 구수함이 더 강합니다.

 

백하수오차

갱년기 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백하수오는 강장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혈액을 맑게 하고 운반해 주는 역할로 기를 북돋으며 신장의 기능을 보충해 줍니다. 보혈 효과를 경험하고 싶으시거나 체질을 개선하려는 소음인에게는 매우 좋은 차 입니다.

 

인삼차

사포닌이 풍부한 인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기를 회복 시켜 줍니다. 또한 열이 많은 식물이라 몸에 열을 올려 뜨겁게 만들어 악성 세포에 싸울 수 있는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이런 강력한 성분에 빈혈도 어느 정도 예방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너무 강한 열 성질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자제를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대추차

대추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에 신경을 진정 시켜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대추는 혈액 순환에도 좋아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감기나 기타 겨울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심신의 안정을 위한다면 대추차를 드셔 보세요. 다만 대추에는 생각보다 많은 당이 함유되어 있어 칼로리를 조절하려면 적당량의 음료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당삼차

당삼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음식 재료입니다. 하지만 한방으로 많이 사용되는 약재로 인삼과 비슷하며 효능 또한 비슷합니다. 아미노산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피를 맑게 하고 면역력이 강화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맛도 쓰지 않아 마시기 용이하며 가슴 떨림에도 좋아 인삼 대용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매실차

매실은 동의보감에도 자주 등장하는 과일로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칼슘 성분과 함께 철 성분은 빈혈에 매우 좋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기타 영양분은 해독 작용은 물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나 더운 한 여름에 차로 드시면 영양 섭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루이보스차

위의 재료들은 대부분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식품들을 이용한 차라면 루이보스는 아프리카에서 출발한 차입니다. 철분과 함께 탄닌 성분이 많아 혈액 순환과 혈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이나 칼륨 등 다량의 무기질 영양소도 많이 함유되어 영양 성분을 흡수하기에도 좋습니다. 특히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기 매우 좋습니다.

 

토마토 주스

차로 분류하기는 애매하지만 마실 수 있는 음료로 추천을 드립니다. 적당히 익힌 토마토를 믹서기에 갈아 정기적으로 드시면 빈혈을 완화 시키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정리하며

빈혈은 평소 식습관을 개선하고 세 끼를 꾸준히 규칙적으로 드시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빈혈에는 차 뿐 아니라 도움이 되는 빈혈에 좋은 과일도 있습니다. 함께 확인하시고 빈혈을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