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 27가지 피해야할 음식 주의점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을 알아 두시면 급한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통은 언제 어떻게 발생할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급성 설사가 오래 지속된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일시적이거나 짧은 시간이라면 아래의 음식들을 드시면 진정 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

배가 아프면 음식을 무조건 안 먹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음식을 먹어서 배탈 난 배를 진정 시켜 설사를 잦아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설명 드리는 음식들은 대대로 우리가 활용했던 천연 음식들입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급한 상황에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호박 죽, 전복 죽, 야채 죽 등 죽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일단 설사가 났다면 장이 소화를 제대로 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음식에 대한 부담을 느낄 것입니다. 영양을 고려하고 장의 운동에 무리가 되지 않는 죽 종류들은 설사로 인한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홍시

홍시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홍시가 변비를 유발하는 음식이라고 잘못 알려진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홍시 안쪽에 흰색의 실처럼 생긴 부분을 같이 드셔서 그렇습니다. 이 부분을 제거하고 드시면 변비를 예방하고 설사나 복통을 진정 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음

죽과 마찬가지로 쌀밥을 이용한 미음이나 녹두를 이용한 미음이 도움이 됩니다. 미음은 죽보다 더 부드럽게 드실 수 있는데요.

죽을 먹기도 힘들 정도의 복통과 설사라면 미음을 드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여기는 자극적인 재료가 거의 배제되었기 때문에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입니다.

 

누룽지(탕)

혹은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누룽지나 누룽지탕을 드실 수도 있습니다. 누룽지는 식사 때 가끔 만들어 놓은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급하게 밥을 누려 탕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이때 만드는 누룽지탕에는 너무 정석대로 재료를 넣을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계란찜

계란은 건강을 생각한 좋은 음식 재료입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이 계란을 찜으로 드신다면 소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위와 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도 설사로 인한 영양 부족을 보충하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이때 계란을 프라이로 만드는 것은 좋은 시도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기름기는 없는 것이 좋으니까요.

 

연두부

두부 역시 건강 음식으로 손꼽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설사나 복통에는 연두부가 더 잘 맞는다고 생각됩니다.

먹기에도 좋고 부담이 없는 연두부를 양념 없이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떠먹는 것 만으로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며 위장을 다스리는데 좋은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입니다.

 

밤은 소화기 계통의 장기들을 보호하고 풀어줍니다. 심한 설사가 동반된 복통에 효과가 빨리 나타납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은 드시지 마시고 군밤을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소화기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장 연동 운동을 도와줄 것입니다. 밤에도 역시 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바나나

바나나의 팩틴 성분은 다른 과일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팩틴이 설사에 좋다고 합니다.

 

사과

사과에 함유된 팩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팩틴은 설사를 멈추게 하고 배가 아픈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사과는 잦은 설사로 인해 입맛이 없는 경우에 먹기도 좋습니다. 그리고 식욕을 돋구는 역할도 합니다.

 

복숭아

복숭아의 팩틴 성분이 장의 건강을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복숭아의 팩틴은 잼을 만들어 먹는 것에서도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소화력이 약한 분들, 소음인 체질인 분들은 복숭아가 좋은 역할을 하는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입니다.

 

배에도 역시 팩틴 성분이 함유되어 소화를 돕습니다. 배의 섬유성 석세포는 장 연동 운동을 도와 소화를 촉진하는 결과가 있습니다.

배 섭취는 설사로 인해 발생한 탈수증을 회복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채소 조림

채소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는 평소와 달리 채소들을 푹 익혀서 부드럽게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지 않은 복통이라면 데쳐서 드시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당근

당근에는 섬유질 성분이 풍부해 장 운동을 도와주는데요. 이는 다른 채소보다 많은 비피더스 인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장의 건강을 회복 시키고 세균의 활동성을 키워줍니다. 배탈이 난 경우 빠른 회복에 좋습니다.

 

매실

매실은 구연산이 함유된 매실 원액을 희석 시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원액을 마시는 것은 당의 섭취를 올려 당뇨의 위험도 있습니다.

반드시 적정량의 물을 섞어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마시면 배탈을 진정 시키고 부족한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고구마에는 수용성인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장의 연동 운동에 도움을 주는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설사로 인해 약해진 장에 건강을 회복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장 내에 묽어진 변들을 뭉쳐 내보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홍시가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감 역시 홍시가 되기 전 드시기 좋은 음식입니다.

탄닌 성분이 많은 단감을 드시면 배탈로 허기가 지고 입맛이 없어진 것을 돌리는데도 좋습니다.

 

곶감

그렇다면 곶감은 어떨까요? 곶감은 일반 감보다 영양분이 더 많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효과도 더 탁월한데요.

심한 복통과 설사에는 씹는 것 조차 힘들 텐데 연시를 이용해 말랑해진 곶감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는 물론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들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줍니다. 설사가 완화되고 진정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마의 끈적한 성분들은 설사로 인한 장의 건강을 보양합니다.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마의 ‘만난’이 설사를 진정 시키기 때문입니다.

특히 심한 설사에 아주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진정 회복에도 탁월합니다.

 

감자

매시포테이토처럼 으깬 감자를 드시는 것도 좋은 진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에도 좋아 영양을 다시 보충하기에도 도움이 되는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입니다.

 

대추

성질이 따뜻한 대추는 배를 보호하고 보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환절기에 이불을 제대로 덮지 않아서 복통이 발생했다면 배가 차가워진 경우입니다.

차가운 배는 복통을 자주 일으키게 됩니다. 대추차를 평소 드시는 것은 설사나 복통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늘

마늘은 세균을 박멸 하는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설사의 원인이 세균성일 경우 마늘이 제 역할을 하게 되어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은 잘 삶아 으깨어 드시거나 구워서 섭취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생으로 드시는 것은 설사를 오히려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생강

생강은 차가워진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열을 나게 하는 생강은 냉증을 개선해 복통을 진정 시킬 수 있습니다.

장의 활발한 운동을 도와주어 대사 활동을 끌어올리기에 좋습니다. 복통이나 설사가 잦다면 평소 생강차를 즐겨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껍질을 벗긴 토마토를 살짝 익혀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먹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살짝 으깨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생선살 조림

생선의 살을 잘 발라서 쪄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백질 보충과 오메가3 보충으로 약해진 위와 장의 건강을 도와줍니다.

이때는 붉은 살 생선 대신 흰 살 생선을 찜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림을 할 때 다른 양념이나 재료는 최소로 해 주세요.

 

연근

연근은 장이 문제를 일으키는 복통에 아주 탁월하다고 잘 알려진 음식입니다. 말린 연근을 차로 우려 마시는 방법이 복통에 도움이 됩니다.

이 역시 생으로 연근을 드시는 것은 설사를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꿀의 프로폴리스 성분은 장의 염증을 완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장의 불편은 설사와 함께 신체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됩니다.

꿀은 에너지 보충을 해 주고 기력을 회복하기 좋은 음식입니다. 위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어 꿀물을 수시로 섭취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 똥이 안나올때 쾌변하기)

 

피해야할 음식

위의 음식들은 갑자기 찾아오는 복통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한 설사에 좋은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들은 반대로 피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의하시고 피하시면 복통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입니다.

 

식이섬유 많은 콩이나 말린 과일

식이섬유가 너무 많은 음식은 복통이 심한 경우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복통이 잦아들고 장의 운동을 회복하는데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말린 과일 역시 당분이 많고 섬유질이 많아 피하는 것이 복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기름진 음식

고기류를 볶거나 구워 드시는 것은 복통을 심하게 할 수 도 있습니다. 생선을 드시더라도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찌는 것이 설사와 복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기름은 가급적 피해주세요.

 

카페인이 많은 음료

카페인이 든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녹차 같은 음료도 복통과 설사가 있는 경우에는 잠시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몸에 좋은 효과가 많지만 복통에는 멈춰 주세요.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을 잘 찾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

맵거나 짠 음식들은 위와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특히나 장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고 설사가 심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방질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은 당연히 피하면 좋은 1순위 음식들입니다. 피자나  치킨 같은 음식이 먹고 싶더라도 복통이나 설사가 있는 동안에는 섭취를 중단해 주세요.

 

가스 유발  음식

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만드는 채소류는 복통과 설사 시기에는 조금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음식으로는 양파 양배추 콩 등이 있습니다.

(추천: 복통 완화 후 배 고플 때 간단한 음식)

 

마무리 정리

이렇게 배아프고 설사할때 좋은 음식을 종류별로 하나씩 알아 보았습니다. 평소에 건강을 위해 챙겨 드신 음식들도 많으실텐데요.

급성으로 설사가 잦거나 배가 아픈 경우라면 식욕도 떨어질 것입니다. 기력이 나빠지고 컨디션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입니다.

위의 음식들을 살펴서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은 작은 실천부터 시작이니까요. 항상 잘 챙겨 드시고 건강을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