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안하면 불편한 9가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안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현대 사회의 편리함을 애써 체감하지 못하게 될 지도 모르는데요. 할인이나 바로 통과할 수 있는 전용 도로를 지나는 것도 불편하겠죠. 오늘은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하지 않고 운행할 때의 문제점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안하면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안하면 불편한점

통행료 결제의 불편함: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하지 않을 때 생각나는 가장 큰 문제점이 있죠. 운전자들이 고속도로 통행료를 결제하기 위해 매번 톨게이트에서 정차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절차는 특히 급할 때 불편함을 초래할 수 밖에 없어요. 운전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요소에요. 또 운전을 하면서 차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대기 시간의 증가: 톨게이트에서 결제를 해야 하면 기다리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동시에 결제를 시도할 때는 더 심해지죠. 긴 대기 줄이 만들어지게 되고 교통이 혼잡한 시간에는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운전자들의 스트레스가 증가하겠죠. 또 도착 시간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현금 또는 카드 결제의 필요성: 하이패스 단말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운전자들은 통행료를 현금이나 카드로 결제해야 해요. 요새는 현금 징수원이 없는 곳도 아주 많아요. 이러한 결제 방식은 상대적으로 불편할 수 밖에 없어요. 점점 더 불편해 질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결제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죠. 요샌 현금을 잘 안 가지고 다니다 보니 이런 문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잔액 부족 문제: 통행료를 현금이나 카드로 결제할 때, 잔액이 부족하다면 톨게이트에서 추가로 금액을 충전하거나 결제해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해요. 이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되죠. 급할 때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통행료 할인의 불이익: 하이패스 단말기를 사용하면 통행료 할인 등의 혜택이 따르기도 해요. 그러나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하지 않으면 이러한 할인 혜택을 놓칠 수 있어요. 장기적으로 통행료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도 만들어 질 거에요.

하이패스 등록 안하면 생기는 문제들

관리가 어려움: 하이패스를 사용하면 통행료 결제 내역을 쉽게 확인하고 관리하기 좋아요. 그러나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하지 않으면 이러한 기록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겠죠. 나중에 통행료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경우에 난감할 수 있어요.

정산 문제가 발생: 종종 중고로 자동차를 구입한 경우에 하이패스도 명의 변경을 해 주어야 하는데요.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차량을 몰다 보면 엉뚱한 사람에게 요금이 청구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명의 변경 해 주는 것이 좋아요.

통행료 미납과 과태료: 하이패스를 등록하지 않은 상태로 운전을 하다가 보면 하이패스 전용 도로를 만날 수도 있어요. 요즘은 하이패스 전용 도로가 많이 생겨나고 있어 어쩔 수 없이 그냥 지나가게 되는 경우들이 많아요. 그런데 이렇게 지나간 후에 발생하는 통행료는 깜빡하고 안 내기 쉽습니다. 통행료를 미납하게 되면 통행료의 10 배에 해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요.

차량 압류의 위험: 만약 과태료가 나왔는데도 이 과태료를 계속 미납하게 된다면 신용에도 문제가 발생하겠죠. 최악의 경우에는 자동차를 압류 당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잘 모르는 것 같아요.

하이패스 등록 안하고 운전 가능한 상황들

등록된 차량 구매해서 타기: 최근에는 하이패스가 자동차에 장착이 된 채로 출고가 되는 차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중고차 대신 이렇게 단말기가 달린 새 차를 구입해서 운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론 하이패스 카드는 본인이 구입을 해서 꽂아야 작동이 되겠죠.

톨게이트 통과 후 사후 정산하기: 하이패스 단말기를 달고 있었지만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라면 일단은 톨게이트를 통과하셔도 괜찮습니다. 이때는 톨게이트비가 별도로 집으로 청구되어서 명세서가 날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계속 이렇게 통과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후불카드 사용으로 운전하기: 단말기가 없는 경우라도 후불카드를 이용해 통행을 방해 받지 않고 운전을 할 수 도 있는데요. 단말기가 없어도 되는 것이 장점이에요. 그리고 이렇게 사용을 하다  보면 미납금이 발생하게 되겠죠. 이 미납금을 후불 카드에서 자동으로 납부가 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번거롭게 1년마다 재 갱신을 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