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 12가지, 모르면 백퍼 후회

알뜰폰은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모든 이들에게 완벽한 선택이 되지는 못합니다. 알뜰폰 사용을 고려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포인트가 있는데요. 이걸 살펴보면 알뜰폰을 이용할까 말까 망설이게 될 거에요.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니까요.

1. 초기 투자 비용의 부담

알뜰폰은 월 요금이 저렴하지만, 초기에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목돈이 필요할 수 있어요. 요금 결합 핸드폰을 판매하고는 있으나 대부분의 알뜰폰 사용자는 기기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점을 미리 고려해보세요.

2. 고객 서비스의 한계

알뜰폰 회사들은 대형 통신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객 서비스 자원이 적을 수 있어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해결을 기대하기 어려어요. 전화를 해도 연결이 잘 안 되기 때문이죠. 하루종일 대기를 할 수 도 있어요.

3. 유심 카드의 문제

유심 카드 고장이나 오류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이 제한적일 수 있어요. 통신사에 따라 유심 교체 과정이 번거로울 수 있는데 유독 알뜰폰의 유심이 잘 문제를 일으킨다고 하죠.

4. 데이터 속도 제한 가능성

일부 알뜰폰 요금제는 데이터 사용량이 일정량을 초과하면 속도를 제한할 수 있어요. 스트리밍이나 게임 등을 즐기시는 분들은 이점을 확실히 해야 해요. 속도가 정말 뚝! 덜어지거든요.

5. 가족 결합 할인의 부족

대형 통신사들은 가족 결합 할인을 제공하죠. 할인도 아주 큰데요. 알뜰폰은 이런 혜택이 적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절약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잘 비교해 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6. NFC 기능의 부재

알뜰폰 중에서 통신사에 따라 NFC 기능을 지원이 안되기도 합니다. 교통카드 기능 등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구매 전에 해당 기능의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7. 통신사 이동의 불편함

알뜰폰 사이, 또는 알뜰폰과 대형 통신사 간의 이동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번호 이동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죠. 핸드폰에 등록중이나 이동중이란 메시지가 오랫동안 떠 있기도 해요.

8. 전용 앱의 부재

대형 통신사에 비해 알뜰폰은 전용 앱이 없거나 기능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요금을 알고 싶을때 확인방법이나 추가 옵션 구매 등은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에요. 웹사이트에 접속해야만 하거든요.

9. 요금제 복잡성

알뜰폰의 요금제는 다양하고 복잡할 수 있어요. 특히 부가 요금이 발생하는 경우-화상통화를 하면 데이터를 차감한다거나-주의 깊게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10. 맴버십 혜택의 부재

대형 통신사와 달리 알뜰폰은 맴버십 혜택이 적거나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혜택을 중요시한다면 이것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11. 오프라인 대리점의 부재

알뜰폰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대리점을 찾기 어려워요. 문제가 생겼을 때 직접 방문하여 해결하기가 까다롭단 뜻이에요.

12. 위치 추적 서비스의 제한

알뜰폰은 위치 추적 서비스가 제한적이거나 전혀 제공되지 않을 수 있어요. 안전을 우선하는 분들이라면 피해야할 이유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