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 요법 다이어트 12가지를 알려드려요

식이 요법 다이어트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식이요법이란 음식을 각자의 체질과 체형에 맞춰 음식의 섭취를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음식의 양도 바뀔 것이고 음식 먹는 시간도 개인마다 다들 수 있는데요. 그럼 식이요법 다이어트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식이 요법 다이어트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를 실행하게 되면 충분한 계획과 분석이 앞서야 합니다. 무작정 자신에게 맞지 않은 다이어트를 실행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다양한 식이요법 중에서 자신에게 맞다고 판단이 된다면 분석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적당한 영양 상태와 고른 균형을 이루는 다이어트는 어떤 게 있을까요?

 

사우스 비치 다이어트

플로리다에서 시작된 다이어트입니다. 이 다이어트는 2006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본 방법은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해산물을 함께 먹게 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건강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시작과 동시에 기본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들을 아주 조금 섭취하게 됩니다. 대신에 소고기나 생선 같은 좋은 지방이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원하는 무게까지 도달 되는 동안 정제 탄수화물에 콩이나 탈지 우유를 포함하게 됩니다.

진행 과정에서 몸 안의 독소나 찌꺼기가 빠져 나가게 됩니다. 이후에는 몸에 좋은 탄수화물들을 적당한 비율로 섭취하기 시작합니다.

사우스 비치 다이어트의 하루 칼로리는 1200에서 1500 정도로 매우 낮게 유지됩니다.

 

생 채식 다이어트

이 다이어트는 어느 웹툰에서 시작한 특이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고기를 먹지 않으면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특히 가열하지 않은 채소를 먹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소화를 위해서 칼로리를 많이 태우게 됩니다. 하지만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어 영양제 보충이 필요할 수도 있겠네요.

채식을 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확실한 체중 줄이는 효과는 있기도 합니다. 근육을 잃지 않도록 적절한 대안을 마련한다면 생 채식 다이어트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식이 요법 다이어트입니다.

 

원시인 다이어트

일명 로 푸드 다이어트라고 이름 지어진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이 다이어트의 특징은 식단 구성에 있습니다.

음식을 구성할 때 한 끼 식사에서 3/4에 해당하는 음식은 조리가 되지 않은 것을 넣어줍니다. 조리 된 음식은 영양이 파괴되어 인체에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소화도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게 됩니다. 대신 말린 과일이나 코코넛 밀크 혹은 씨앗류를 먹게 되는데요. 더불어 발효를 시킨 음식들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 다이어트의 강점은 체중을 줄여주는 것과 함께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건강을 되찾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즈키 다이어트

일본에서 시작된 식이 요법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음식을 줄이는 것이 아니고 모든 음식을 조금씩 꾸준히 섭취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밥도 세 끼를 다 드시는데 특이하게 현미도 거부하고 백미를 먹는 특징도 있습니다. 반찬으로는 생선과 콩을 비롯해 해산물인 김이나 미역을 먹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꼭 조금만 먹는 것인데요. 반찬도 기름을 넣지 않고 삶거나 구워야 합니다. 피하는 것은 유제품과 과자를 먹지 않는 것입니다.

소스도 화이트 소스 정도로 제한합니다. 물은 다시마를 우려 낸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지중해 다이어트

지중해 다이어트는 이탈리아의 음식 습관에서 유래가 된 식이요법 다이어트입니다. 지중해 다이어트는 식단이 정해지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같은 곡물은 충분히 섭취를 해도 됩니다. 또한 소고기나 생선도 충분히 섭취를 합니다. 다른 다이어트에서는 제한하는 부분이 많은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콩도 주식에 포함이 되며 음식에 곁들이는 오일은 올리브 오일을 사용해 건강을 챙기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식사를 하면서 충분한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즐거운 마음과 긍정적인 생각과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FMD 식이요법

비교적 최근에 유행한 다이어트 방식입니다. 방식은 간헐적 단식과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하는 것이 아니고 한 달에 다섯 번 정도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음식을 먹는 방법은 탄수화물을 적게 먹기는 하지만 저탄고지 방법보다는 더 드셔도 됩니다.

밥은 현미밥이나 고구마 같은 음식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됩니다. 지방은 역시 몸에 좋은 소고기나 불포화 지방이 많은 연어 혹은 닭가슴살을 섭취하는 식이 요법 다이어트입니다.

 

더 존 다이어트

생화학 박사에 의해 개발된 식이요법 다이어트 더 존 다이어트는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체중만 감량해서는 좋은 다이어트가 될 수 없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내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유럽과 미국에서 꽤 많은 인기를 끈 다이어트 방법인데요. 가장 기본적인 내용은 우선 탄수화물 비중이 낮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통곡물과 아보카도 같은 좋은 견과류를 섭취하고 올리브 오일과 같은 좋은 기름 성분을 음식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음식은 규칙적인 시간을 지키면서 3번의 주식과 2번의 간식을 유지합니다. 이때도 식사와 식사 사이의 시간이 5시간 이내를 유지해 줍니다.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 식이 요법 다이어트는 식사와 단식을 번갈아가면서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많이 유명해져 따라하는 분들이 많은 다이어트 방법인데요.

공복의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핵심 내용입니다. 16시간의 공복을 유지하거나 23시간의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이 가장 유명한데요.

23시간 공복은 결국 1일 1식을 말합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시간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복의 시간에는 우리의 몸이 지방을 끌어와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태웁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체지방이 녹고 다이어트가 되는 것입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

환자들에게 필요한 식이요법을 개발한 것에서 출발한 키토제닉 다이어트도 꽤 유명한데요.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저 탄수화물과 고 지방을 기본으로 합니다.

탄수화물을 대신해 지방을 에너지 생성을 위한 원료로 활용합니다. 이 방식은 초기에는 허기와 포만감이 왔다 갔다 하면서 컨디션 저하가 따르기도 하는데요.

꾸준한 실행 이후에는 식욕이 많이 줄어들고 식탐 역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폭식을 유발하는 빈도도 줄어들면서 서서히 다이어트가 됩니다.

큰 효과를 보이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어 환자 외의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져 유명해진 다이어트 방식입니다.

 

워리어 다이어트

러시아에서 시작된 다이어트로 옛날 전사들의 식단을 착안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현대인들이 잦은 질병과 비만에 걸리는 것이 과거의 전사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수렵 채집 생활을 하던 시대에는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그렇게 과거의 식사 습관을 재현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방법은 하루에 한 끼를 저녁에 몰아서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섭취한 음식은 다음날 하루 종일 에너지를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하루에 한 끼를 먹는 것은 우리의 몸이 새로 리셋 되면서 지방을 태우는 효과도 있어 살이 빠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다이어트는 계속 진행하려면 독한 마음을 먹지 않을 수 없겠네요.

그래서 워리어 다이어트를 실행하면 나름 자기만의 응용 방식을 고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웨이트 와처스 다이어트

이 다이어트 방식은 특이하게 음식을 제한 시키지 않습니다. 저 칼로리 음식은 많이 먹는 다이어트입니다. 그리고 그에 맞춰 먹은 만큼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한때 체중 감량이 제일 잘 되는 다이어트 1위에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오프라 윈프리가 소개하면서 꽤 유명해진 식이 요법 다이어트입니다.

다이어트 방법은 하루에 3번의 식사와 2번의 간식을 먹는 것입니다. 여기에 맞는 운동은 유료로 코칭을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운동의 종류도 다양하고 근육 운동이나 유산소 등 각자의 체질과 상태를 고려해 진행합니다. 결과가 확실하게 나오는 프로그램으로 유명합니다.

 

엣킨스 다이어트

일명 황제 다이어트라고 불리는 다이어트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채식 다이어트와는 완전 반대로 하는 다이어트인데요. 이 식이요법은 고기를 마음껏 먹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1970년대에 엣킨스 박사가 주장한 다이어트로 꽤 오랜 시간을 사랑 받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고기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배고픔 현상을 오래 안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에는 채식 다이어트를 결합한 다이어트가 더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고기를 먹고 채소로 포만감을 함께 유지하면서 소화를 돕는 방법입니다.

다른 다이어트에 비해 칼로리를 비교적 많이 태우는데요. 단백질을 이용해 지방을 분해하는 과정으로 기초 대사량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요도 더 적게 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리하기

이렇게 식이 요법 다이어트에 관해 포괄적으로 알아 보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이미 유명한 다이어트 방식들도 많이 보이는데요.

그런데 이런 다이어트 방법들도 결국 자신에게 맞는지 판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판단을 내릴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이요법 다이어트를 실행하면서 운동이나 수면 등의 다른 방법을 같이 병행해야 하는 것 역시 당연히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바른 실천과 좋은 결과로 건강한 다이어트가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