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플러그 원격부팅 프로그램, wol, Tapo P110

스마트플러그는 어디서나 컴퓨터를 켜고 끌 수 있어 원격 작업 및 관리가 용이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으며, 에너지 사용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시간에 자동으로 컴퓨터를 켜거나 끌 수 있는 스케줄링 기능도 있죠. 이런 다양한 장점이 많은 스마트플러그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플러그 원격부팅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스마트플러그 원격부팅 프로그램

원격 접속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다양하며, 각각 특징과 설정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는 TeamViewer, AnyDesk, Chrome Remote Desktop이 있습니다.

TeamViewer

설치: TeamViewer는 개인 사용이 무료이며,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에는 컴퓨터에 고유 ID와 비밀번호가 생성됩니다.
사용: 원격으로 접속하고자 하는 컴퓨터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연결합니다. 파일 전송, 원격 회의, 화면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AnyDesk

설치: AnyDesk 역시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고유의 AnyDesk 주소가 할당됩니다.
사용: 원격 접속을 시도하는 사용자는 상대방의 AnyDesk 주소를 입력하고, 연결 요청을 합니다. 상대방이 요청을 수락하면 접속이 이루어집니다.

Chrome Remote Desktop

설치: Google Chrome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며, Google Chrome 웹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합니다.
사용: 원격 접속을 설정하고, 공유할 컴퓨터에 대한 PIN을 생성합니다. 원격으로 접속하려면 PIN을 입력하여 인증해야 합니다.

이 스마트플러그 원격부팅 프로그램들은 각각의 설치와 사용 방법이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기본적인 컴퓨터 지식만으로도 설정과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안 조치를 철저히 하면서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하면 원격 근무, 가족이나 친구의 컴퓨터 문제 해결, 파일 접근 등 다양한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Wake on Lan (WOL)이란?

개념: WOL은 네트워크를 통해 꺼져 있는 컴퓨터를 원격으로 켜는 기술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컴퓨터의 하드웨어(네트워크 카드)가 WOL을 지원해야 하며, BIOS 설정에서 이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사용 방법: WO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상 컴퓨터의 MAC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WOL 명령을 보내는 애플리케이션 또는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특정 컴퓨터를 원격으로 켤 수 있습니다. 이는 LAN(로컬 영역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을 통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플러그: Tapo P110

개념: Tapo P110은 TP-Link에서 제조하는 스마트 플러그 모델입니다. 이 스마트 플러그는 사용자가 앱을 통해 원격으로 전원을 켜고 끌 수 있게 해주며, 에너지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합니다.
사용 방법: Tapo P110을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스마트 플러그를 전원 콘센트에 연결하고, 컴퓨터나 다른 전자 기기를 이 플러그에 연결합니다. 그 다음, Tapo 앱을 통해 P110을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앱을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기기의 전원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플러그 원격부팅 제조사별

MSI, ASUS, ASRock, 기가바이트, 이 네 제조사는 모두 컴퓨터 메인보드와 관련 주변기기를 생산하는 데 있어 선도적인 업체들입니다. 원격부팅과 관련하여, 이들 제조사의 메인보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BIOS/UEFI 지원: 대부분의 최신 메인보드는 BIOS 또는 UEFI 설정에서 WOL(Wake On LAN)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신호에 반응하여 컴퓨터를 원격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플러그 호환성: 이들 제조사의 메인보드는 스마트플러그와의 호환성을 갖추고 있으며, 스마트플러그를 통한 전원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사용자는 스마트플러그를 통해 메인보드가 장착된 컴퓨터의 전원을 원격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지원: 일부 제조사는 전용 소프트웨어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보다 쉽게 컴퓨터를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ASUS의 경우 AI Suite 또는 Armoury Crate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원격부팅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