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이 안나오고 배 아픔 22가지 음식으로 쾌변하기

똥이 안나오고 배 아픔 증상이 있다면 입맛도 사라지고 하루 종일 신경을 써야하는 더부룩한 기분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매번 시도해도 잘 해결되지 않은 이 문제는 결코 단순하지 않은 고통일 것입니다.

약물처방은 대안이 될 수도 있지만 그전에 음식을 잘 골라 섭취해보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일상 생활에서 습관적으로 좋은 식단을 고민하고 이 음식을 드신다면 건강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체지방 줄이는 음식 추천

 

똥이 안나오고 배 아픔

만성 변비를 혹시 가지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더더욱 아래 소개해 드리는 음식들을 가까이 해보세요. 그렇지 않고 가끔 배가 더부룩하고 똥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쾌변을 위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인 6~7명 중 1명 꼴로 변비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많은 빈도인데요. 평소에 드시는 음식에 곁들일 수 있는 반찬으로 만들 수도 있고 후식이나 간식으로 드실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변비 탈출 시작해보겠습니다.

다이어트 식단 보기

 

변비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들을 기본적으로 찾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도 도움이 됩니다. 간단하게 종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물은 가장 기본적인 변비 예방 음식입니다. 가장 쉽게 섭취가 가능하고 언제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이든 장기간에 걸친 변비든 물을 마시는 것을 생활화해보시기 바랍니다.

 

미역, 다시마

미역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맛도 좋습니다. 대부분 국을 끓여서 드시는데 몸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특히 임산부들에게는 뗄 수 없는 음식입니다.

다시마는 튀각으로 드시거나 각종 국을 끓일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잘 말린 다시마를 활용해보세요. 100g당 28g 정도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알로에

알로에는 변비와 연결지어 생각하기 힘든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일단 주변에서 흔히 쉽게 드시는 모습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로에는 매우 뛰어난 변비 탈출 효능을 보입니다. 환으로 된 알로에나 생으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차전자피

발효 식품으로 식이섬유를 많이 내포합니다. 각종 항암 작용을 하면서 간과 기관지까지 함께 건강하게 해주는 차전자피는 신장 기능을 개선 시켜주면서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꼭 물을 충분히 드시면서 복용해야 합니다.

 

아티초크

프로바이오틱스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아티초크는 유익균의 생장과 활동을 도와주고 확장할 수 있는 장내 환경을 조성해줍니다. 꾸준히 섭취해도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치아시드

치아씨드는 작은 크기에 비해 엄청난 흡수력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드시면 장 내에서 수분을 흡수해 대변을 잘 배출할 수 있도록 개선시켜 줍니다. 치아시드로 똥이 안나오고 배 아픔을 예방합니다.

 

요거트

각종 요거트를 주변에서 많이 접하고 복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요거트는 꼭 당이 적고 지방이 적은 제품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집에서 직접 발효를 시켜 만들어 드셔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도전해보세요.

샐러드를 드실 때 추가하거나 과일과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다만 아침 공복에 요거트만 드시는 것은 건강을 해칠수도 있습니다. 통곡물과 함께 요거트를 드시면 변비 예방에 매우 훌륭합니다. (공복에 좋은 음식보기)

 

귤 종류

귤은 매우 섭취가 용이하고 편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품종으로 맛도 훌륭해서 먹는 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감귤, 한라봉 카레향, 천의향 등이 있습니다.

간혹 몸에 좋다고 한 자리에서 너무 많은 귤을 까서 드시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과당이 축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귤 섭취는 대변을 무르게 하고 소화 시킬 수 있는 좋은 요소입니다.

 

보리, 현미

흰 쌀에 비해 훨씬 많은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는 보리는 옛부터 방귀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이었습니다. 장에서 활발한 소화활동을 하기 때문에 변비가 개선되어 가스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보리만 드시면 힘들 수 있으니 흰 쌀과 함께 보리나 현미를 적절히 섞어 드셔보세요. 현미밥도 당뇨나 성인병 예방은 물론 똥이 안 나오는 문제를 개선시켜 줍니다.

 

노란 바나나

소화에 매우 뛰어난 기능을 하는 바나나는 그 구성 성분인 펙틴의 활동으로 대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기 섭취도 좋으며 건강을 돕는 각종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드실때는 꼭 잘 익은 바나나를 드시기 바랍니다. 푸른 색의 익지 않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렌틸콩

콩 또한 다양한 종류가 있어 기호에 맞는 콩을 찾으시면 됩니다. 그중에서도 렌틸콩은 특히 더 변비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볶은 콩을 드실 때는 우유를 함께 드시면 변비 예방과 건강식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두유가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식초

식초는 장운동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초산과 구연산간츤 유기산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은 장청소는 물론 찌꺼기를 배출해서 피부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으며 숙변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초를 그냥 조금 마시기보다는 물에 희석해서 드시면 청량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과

아침 사과는 무엇보다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잘 익은 사과를 껍질채 드시면 더 많은 펙틴 성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펙틴은 변배를 개선시켜주는 주요 물질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브로콜리

깨끗하게 씻어 다음은 브로콜리는 다른 음식들과 달리 반찬으로 드시기에 용이합니다. 생으로 드시면 소화를 방해할 수도 있으니 꼭 살짝 데쳐 드시기 바랍니다. 간혹 브로콜리의 연한 잎 부분만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 기둥 부분에도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으니 항상 같이 드셔 보세요. 똥이 안나오고 배 아픔에 매우 훌륭한 식재료입니다.

 

무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고 수분도 많아 무채로 드시면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을 만큼 몸을 청소해주는 좋은 식재료입니다. 뿌리채소인 무는 몸을 따뜩하게 만들어주어 장의 활동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다.

 

키위

단백질을 소화시켜 주는 키위 또한 좋은 음식을 추천 드립니다. 하루에 드시는 개수는 한 두개를 넘지 않도록 해주세요. 소화에 좋은 악티니딘 성분이 변비를 개선시켜 줍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변비에 좋지 않을 것이라는 선입견이나 편견을 가진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고구마가 텁텁하고 뭉쳐진 느낌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장에 들어간 고구마는 의외로 매우 훌륭하게 소화 능력을 발휘하고 똥이 쌓여 고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고구마와 함께 김치의 유산균과 우유가 같이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무화과

피카인 성분이 함유된 무화과도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뽕나무과에 속하는 이 과일은 잘 말려 드시면 달콤하고 독특한 식감을 자랑합니다. 생으로 드셔도 아주 좋습니다.

 

배의 소르비톨 성분이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과즙이 풍부하고 식이섬유는 물론 각종 영양소도 많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똥이 안나오고 배 아픔을 배로 해결하시면 기관지도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양배추

변비에 좋은 음식의 대표주자 중 하나입니다. 배추도 물론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 좋긴 하지만 양배추가 조금 더 변비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통이나 위에 문제가 있는 분들 만큼 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의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삶아 드시거나 샐러드로 드셔도 되고 절임을 해서 드셔도 손색이 없는 음식입니다.

 

아마씨

참깨처럼 생긴 타원형의 갈색 씨앗입니다. 항산화 성분과 함께 섬유질도 풍부하고 맛도 보장된 아마씨는 건강 식단으로 구성할때 곁들이기 좋은 음식입니다.

체중감량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는 다양한 능력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섬유질로 포만감이 크다보니 음식을 조금만 섭취하게 도와주어 변비에 걸리는 확률을 낮춰줍니다. 그리고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말린 나물

마지막으로 나물을 말려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으로 드셔도 매우 좋으나 말린 나물을 드시면 소화가 잘 되는 것은 물론 영양분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론

장 운동이 떨어지면 며칠에 한 번 정도밖에 배변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상황은 질환으로 여겨야 하며 관리도 필요합니다. 일시적인 경우라면 개선되는 시간이 짧을 수 있으나 만성적이라면 식단을 꼭 확인해보세요.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참는 것은 변비의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똥이 안나오고 배 아픔 증상 시에는 참지 마세요. 장을 활발하게 해주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해결이 쉽지 않다면 꼭 병원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